제주특별자치도지체장애인협회(제주지장협)가 20일 장애인 개인예산제 도입 방안과 과제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제주특별자치도지체장애인협회

제주특별자치도지체장애인협회(제주지장협)가 20일 장애인 개인예산제 도입 방안과 과제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책토론회는 제주대학교 실버케어복지학과 남진열 교수가 좌장을 맡고 한국복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강동욱 교수가 “장애인 개인예산제 도입 방안과 과제”란 주제로 발제했다.

토론자로는 제주특별자치도지체장애인협회 성정자 부회장, 제주도장애인부모회 강경균 사무처장, 제주대학교 실버케어복지학과 고관우 교수, 제주특별자치도 장애인복지과 강석봉 과장이 자리했다.

토론에서는 장애인 개인예산제 도입 방향에 대해 개인예산제 적용 대상과 급여지급 방식과 범위, 그리고 전달체계에 대한 논의, 장애인 개인예산제의 도입으로 인한 가족 돌봄 허용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좌장을 맡은 남진열 교수는 이번 토론회를 통하여 “장애인 개인예산제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대대적인 복지체계의 개편이 필요하여 무조건 시행해야 한다는 주장이나 무조건 안 된다는 주장보다는, 우려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사전검토를 하고 도입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주지장협 강인철 회장은 “오늘과 같은 토론회를 통해 장애인 개인예산제에 대한 개념과 그리고 이 정책에 대한 의견들을 토론하며 장애인 개인예산제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