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센터장 오남주, 이하 강원발달센터)가 오는 4월 5일부터 9일까지 발달장애인과 가족을 지원하는 ‘발달장애인 가족휴식지원 사업’, ‘발달장애인 부모교육지원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사업 수행기관을 모집한다.

발달장애인 가족휴식지원사업과 부모교육지원 사업은 보건복지부와 강원도,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가 함께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적장애인, 자폐성장애인과 그 가족을 지원한다.

발달장애인 가족휴식지원은 발달장애인과 가족에게 휴식, 여가, 교육, 상담서비스와 일시적으로 발달장애인 자녀 돌봄서비스를 제공해 발달장애인 가족의 양육부담을 줄이고 가족의 정서적 안정을 돕는 사업이다.

발달장애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캠프, 인식개선캠프, 동료상담캠프 등 힐링캠프와 테마여행, 자율여행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개별 가족의 자율여행을 일부 지원할 수 있도록 개정됐다. 모두 2개 기관을 모집하며 기관당 사업비 4,250만 원을 지급한다.

발달장애인 부모교육지원은 생애 한 단계에 머무르지 않고 성장하는 발달장애인을 양육하는 부모의 양육기술과 역량 강화를 돕기 위한 사업이다.

사업유형은 영유아기 부모교육, 성인전환기 자녀 진로상담 및 코칭, 전연령의 성인권교육 사업으로 나뉜다. 각 유형별로 수행기관 2개소씩 총 8개소를 선정하며 기관당 최대 1,000만 원의 사업비를 지급한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현재 면허, 허가, 등록 또는 지정 취소, 휴·폐업, 업무정지, 등 결격사유가 없는 기관으로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에 의한 연구기관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 또는 전문대학 ▲민법, 기타 법률에 따라 설립된 법인(사회적협동조합 등) 또는 비영리 민간단체로서 발달장애인 가족지원과 관련된 사업 수행이 가능한 기관이다.

사업수행을 희망하는 기관, 법인, 단체는 4월 5일부터 9일까지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e나라도움, https://gosims.go.kr) 공모사업 신청 등록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강원발달센터 오남주 센터장은 “24시간 지원이 필요한 발달장애인을 보호 양육하는 가족들은 항상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돼 있다”며, “발달장애인 가족이 교육과 쉼을 통해 건강한 힘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할 역량 있는 기관들의 신청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