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이 지난 19일 도내 장애인단체·시설·기관 이용자 및 직원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등급제 폐지에 따른 전달체계 변화 도모를 위한 워크샵”을 개최했다.ⓒ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이 지난 19일 도내 장애인단체·시설·기관 이용자 및 직원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등급제 폐지에 따른 전달체계 변화 도모를 위한 워크샵”을 개최했다.

장애등급제 폐지란, 장애인의 주체적·적극적 참여를 전제로 장애인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개인적·환경적 요인들과 서비스 욕구 및 필요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서비스 종류와 규모를 개인별로 확정∙제공하는 방식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내년 7월부터 장애등급이 없어지고,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종전 1~3급)’과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아니한 장애인(4~6급)’으로 변경된다.

또 맞춤형 전달체계 서비스로 변화해 서비스특성 등을 고려한 합리적 지원기준을 마련한 종합조사를 통해 지원하게 된다.

이번 워크샵에서 보건복지부 장애인정책과 정순길 서기관은 “장애등급이 아닌 실제 서비스 필요도를 조사해 맞춤형 서비스 지원체계를 민간협력 통해 추진한다”며 “장애인 단체, 시설, 기관 등의 의견을 수렴해 많은 장애인이 더 좋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