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가 개소 1주년을 맞아 26일 발달장애인 부모 및 유관기관 종사자를 초청, ‘발달장애인 자립지원정책 및 신탁의 이해와 활용’을 주제로 교육을 실시했다.ⓒ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가 개소 1주년을 맞아 26일 발달장애인 부모 및 유관기관 종사자를 초청, ‘발달장애인 자립지원정책 및 신탁의 이해와 활용’을 주제로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강원발달센터 지형구 센터장과 전창훈 신탁․의사결정지원센터 변호사가 강사로 각각 발달장애인 자립지원정책, 신탁의 이해와 활용에 대해 강의했다.

지형구 강원발달센터장은 “작년 9월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센터를 개소한 이후 발달장애인 당사자 및 보호자의 다양한 욕구들을 접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발달장애인과 가족의 욕구를 바탕으로 하는 센터 운영을 통해 발달장애인이 행복한 강원도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강원발달센터는 개인별지원팀, 권익옹호팀, 운영지원팀 등 3개팀으로 운영되고 있다.

강원도 내 8630명의 발달장애인에 대해 전 생애에 걸친 교육, 직업생활, 문화‧복지 서비스 이용 등의 맞춤형 개인별지원계획 수립, 정보제공 및 서비스 연계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1년간 150여 건의 발달장애인 및 가족 상담을 진행, 94명의 발달장애인에 개인별지원계획을 수립,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겪는 성인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 안에서 자립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공공후견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40여 명을 대상으로 97건의 상담과 10건의 공공후견 심판절차를 지원했다.

발달장애인 대상 범죄 신고접수 및 현장방문, 피해 및 가해 발달장애인에 대한 보호조치, 발달장애인 수사기관 및 재판 출석 시 형사사법절차를 지원해주는 권리보장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54건의 상담, 10건의 현장방문, 2건의 보호조치, 4건의 사법절차지원을 진행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