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연합뉴스) 임보연 기자 = 강원도는 최근 도내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장애인복지시설의 인권침해 및 보조금 유용 등 불미스러운 사태의 재발방지 및 쇄신을 위해 자정결의대회를 개최키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도는 오는 29일 횡성 웰리힐리파크에서 장애인복지시설 운영 관련 윤리선언 및 자정결의대회를 연다.

도 및 18개 시·군이 주최하고 한국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강원도협회 등 도 장애인복지시설 연합이 주관한다.

총 200여명이 참석하며 사회복지 윤리선언문과 자정결의문을 낭독하고 장애인복지시설 개선점 및 방향 등에 대해 토의한다.

결의문에는 시설장과 종사원들이 보조금, 후원금 등의 유용을 방지하고 복지시설 개선, 인권침해 방지에 적극 노력하는 등의 결의를 다지는 내용을 담는다.

결의대회에 앞서 하루 전인 28일 같은 장소에서 장애인복지시설협회 강원도협회 주관으로 복지시설 재선 등에 대해 논의하는 정책세미나를 개최한다.

도내에는 165개소의 장애인복지시설에 2천526명이 생활하고 있으며 종사원은 1천304명이다.

한편, 도는 연말까지 장애인 및 노인복지시설 운영에 대해 특별점검에 나선다.

최근 일부 시·군에서 발생한 장애인 및 노인학대, 보조금과 후원금 유용 등 불미스러운 사태 재발방지 및 항구대책을 마련하려는 점검이다.

장애인복지시설 165곳, 노인복지시설 254곳의 서비스 제공실태, 인권침해, 보조금 사용 명세, 예산집행상황 등이 점검 대상이다. 도와 시·군 57명으로 19개 합동점검반을 편성, 연말까지 점검에 나선다.

limbo@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