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2018년도 장애인 일자리 창출 종합 계획’을 발표, 공공부문 장애인 공공 일자리 3235개와 민간부문 좋은 일자리 1600개 등 총 4835개의 장애인 일자리를 만든다고 20일 밝혔다.

먼저 공공부문의 장애인 공공 일자리는 사업비 131억 원으로 구군의 행정업무보조, 주차단속, 환경정비, 학교급식 도우미, 어르신 안마서비스, 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 보조 등 취업 취약계층인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1111개 제공한다.

이 사업은 비장애인과 함께 일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립생활을 활성화하기 목적으로 추진된다.

또한 공공기관에서 장애인 고용을 의무화하는 공공기관 장애인 고용 확대제도를 더욱 강화해 시를 비롯한 20개 공공기관이 일자리 1060명을 취업 유지하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그리고 장애학생 10명에 대한 맞춤교육과 훈련 등 취업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민간사업체를 대상으로 장애학생 인턴 근무제를 올해 처음으로 시행한다.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의 신축과 기능보강 등 운영지원 보조금 101억 원으로 장애인 일자리 1054개를 창출하고, 중증장애인 생산품 판매 촉진을 위해 공공기관 등에 우선 구매하도록 해 중증 장애인의 직업재활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민간부문에는 부산시 재정지원 없는 장애인 일자리 창출 사업이다.

기업인 등 사회지도층의 성금(품) 제공을 통한 지역사회공헌 방식에서 일자리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기부문화의 패러다임 전환을 유도하는 ‘장애인 취업지원 후견인제사업’을 추진해 장애인 일자리 1000개를 창출한다.

또한, 장애인 호텔리어의 부산 브랜드화를 추진해 50여개 관광호텔의 참여를 유도해 일자리 100개를 창출한다.

아울러 지난 해 특화사업으로 추진한 장애인 스포츠선수 고용지원 사업을 더욱 내실화해 15개 기업 44명에서 올해는 30개 기업 100명으로 확대 추진한다.

장애인의 취업기회 제공과 장애인식 개선을 위해 장애인채용 박람회를 개최하여 현장 채용 30명과 여성장애인 취업을 위해 여성장애인 특화부스를 운영할 계획이고, 장애인표준사업장 설치 지원을 통해 70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지난 해 5월 개소한 장애인 일자리통합센터 사전취업훈련을 통해 취업연계, 사후관리까지 ONE-STOP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해 3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전력 추진할 방침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