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확충 등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두고 창원시와 지역장애인들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창원장애인권리확보단(이하 확보단)이 지난달 28일부터 창원시청 앞에서 노숙 시위를 벌이며 장애인콜택시 100대 확충과 요금 인하, 저상버스 30%이상 도입을 요구하고 있지만 창원시가 재정상 어려움을 들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이에 확보단은 4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저상버스 도입율과 교통약자콜택시 운행율이 줄었지만 창원시는 (장애인들이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처럼) 언론과 시민을 현혹하는 말만 늘어놓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확보단에 따르면 창원시는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조례를 2008년 제정했고, 2011년 33.3%의 저상버스 도입율을 확보한데 이어 현재 100대의 교통약자콜택시를 운행하고 있다. 문제는 운행률을 낮췄기 때문에 창원지역 장애인들은 콜택시를 이용하기 위해 3~4시간을 대기해야하는 불편을 감수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

시 저상버스 도입율 또한 2011년 33.3%에 비해 현재 25.2%로 감소한데 반해 시내버스 지원액은 33억원 증가했다.

확보단은 “이러한 예산상의 수치가 있는데도 창원시는 최근 기자회견을 열어 창원시민과 언론을 현혹시키는 말만 하고 있다”면서 “교통약자가 이동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 사과는 못할지언정 도리어 현혹시키는 말만 하는 시는 공식적으로 사과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확보단은 장애인콜택시 100대 확충과 요금 인하, 저상버스 30%이상 도입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노숙시위를 이어갈 계획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