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장애인부모회 부설 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지난해 12월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전체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욕구조사는 아동보호와 정보, 가족․사회지지망 , 재정지원 , 지역사회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조사했으며, 만족도조사는 공급자 만족도와 서비스 결과에 대한 만족도, 전체적인 센터 이용만족도 조사로 구성했다.

그 결과 5점 만점 기준 서비스 공급자에 대한 만족도 4.28점, 서비스 결과 만족도는 4.13점으로 이용하는 부모들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가족지원센터 업무를 표준화하고 전문성을 강화하며, 사례관리를 통한 개인별 지원과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한 결과로 분석된다.

또 만족도 조사를 한 응답자 중에서 아동보호욕구에서는 직업교육 프로그램과 여가활용에 대한 욕구가 높았고, 보호자들은 자녀가 성인이 되었을 때 보호에 필요한 정보가 가장 높은 욕구로 나타났다.

사회지지망 욕구로는 자녀문제를 해결하거나 휴식지원의 욕구가 높았고, 재정지원욕구는 자녀가 성인이 되었을 때 생계지원이 가장 크게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 서비스 욕구는 스트레스 해소프로그램 지원이 가장 큰 욕구로 나타나 장애인부모들은 장애아동에 대해서 단순 돌봄보다는 직업교육이나, 취미활동지원을 희망하고 성인장애인은 보호나 경제적 지원을 희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