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장애인인권단체연합이 13일 오전 경남도청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기자회견 전경. ⓒ경남장애인인권단체연합

“경상남도는 현실성 있는 장애인콜택시 운영시스템을 조속히 마련하라!”

경남장애인인권단체연합(이하 경남장애인연합)은 13일 오전 경남도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촉구했다.

이는 지난 2009년 창원시를 시작으로 경남 지역 각 시·군에서 교통약자이동콜택시를 도입하고 있으나, 경남도의 비효율적인 제도 운영으로 장애인들의 불편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이유다.

경남장애인연합에 따르면 ‘경상남도 특별교통수단 콜센터 운영 등에 관한 규정’(이하 콜센터 운영규정) 상 장애인콜택시 이용 시 이용적격 확인은 통합콜센터 상담원이 하고, 실제 본인확인과 복지카드 소지여부는 배차된 운전원이 직접해야해 한다. 때문에 장애인이 매번 탑승할 때마다 복지카드를 제시하는 비효율적인 절차라는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

장애인콜택시 예약과 관련해서도 보통은 하루 전에 예약이 이뤄져 필요한 때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지역과는 달리 당일 선착순으로만 접수받고 있어 자정이 되면 이용자들의 전화가 폭주해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불편을 겪고 있다.

‘경상남도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이하 이동편의 증진조례)를 근거로 각 시·군마다 운영규정을 마련하고 있지만 요금, 갈 수 있는 목적지의 범위 등이 달라 이용 장애인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

경남장애인연합은 “장애인콜택시가 교통약자들이 이용하는 편리한 제도로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장애인콜택시 차량의 증차와 운전사 증원만을 가지고서는 안된다”며 “경상남도가 이동편의 증진조례와 콜센터 운영규정을 개정해 이용자들의 불편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구축할 것”을 촉구했다.

[응원게시판] 소치장애인동계올림픽 선수단에 응원메시지를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