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역장애인단체는 31일 전북도청이 ‘2016정책요구안’을 받아들일 것을 요구하며,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강민호

31일 전라북도 도청은 장애인들의 인권 장례식장 같았다.

이날 전라북도 도청에서 전북장애인차별연대, 전북중증장애인지역자립지원센터, 전북작은자장애인자림센터, 장애인부모연대 등 전북지역에 장애인단체들과 시민단체, 타 지역 장애인단체들이 연합해서 대규모 투쟁결의대회가 열렸다.

지난 2007년 일어난 ‘김제영광의 집’ 성폭행사건부터 최근에 남원 평화의 상습폭행사건까지 지역에 있는 장애인생활시설에서 생활인들에 대한 인권유린 사건이 끝임 없이 일어났고 있다.

하지만 전북도는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안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 자림복지재단 성폭행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전북도의 모습은 사건을 해결하는 모습이 아니었다. 축소하고 은폐하려는 모습이었다.

당시 일각에서는 전라북도가 자림복지재단을 살리기 위해 인화학교성폭행사건보다 더 심각한 장애인들의 인권유린사건을 감추려고 한다는 말까지 나왔다.

지역장애인단체의 ‘2016정책요구안’(사진 좌)과 그 동안 도내 법인·거주시설 장애인 인권침해 사건 내역. ⓒ강민호

장애아동 폭행사건이 일어난 예수재활원이나 사랑원 등 가벼운 처벌만 받고 지금도 운영되고 있다. 장애인 인권에 대한 무지몽매한 전북도 태도 때문에 지역사회에서는 장애인 인권이 죽었다는 의미로 대다수 참가자들은 검정색 옷을 입었다.

기자회견 뒤 장애인단체들은 7가지를 뼈대로 구성된 2016정책요구안을 신속히 이행할 것을 전북도에게 다시 촉구하면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요구안에는 장애인들의 탈시설화와 자림생활의 권리를 보장하고, 장애인들의 인권 침해에 대한 대책수립, 장애인가족들에 대한 지원 확대, 장애인 이동권 보장 등 전북도에서 장애인이 아닌 평범한 시민으로 살아갔기 위해 마땅히 보장받아야 하는 권리들이 담겼다.

어찌 보면 장애인 인권에 대한 약간의 개념이 있었다면 이미 시행하고 있을 이런 정책요구들을 전북도는 예산을 들먹이며 문제 같지 않은 문제로 핑계대면서 지금까지 미루어왔다.

이에 성난 전북 장애인들이 도청에 천막을 친 것이다. 전북 장애인들은 정당하고 온당한 자신들의 2016정책요구안을 전북도가 받아드릴 때까지 줄기차게 천막농성으로 투쟁하겠다고 뜨겁게 결의했다.

*이 글은 전주에 사는 장애인 활동가 강민호 님이 보내온 글입니다. 에이블뉴스는 언제나 애독자 여러분들의 기고를 환영합니다. 에이블뉴스 회원 가입을 하고, 편집국(02-792-7166)으로 전화연락을 주시면 직접 글을 등록할 수 있도록 기고 회원 등록을 해드립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