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10명 중 7명이 일생생활에서 상시 도움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광역시는 지난 26일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발달장애인, 보호자 및 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발달장애인 및 가족 민관합동 실태조사 결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지난해 3월 북구 동림동에서 자녀가 발달장애 판정을 받은 것을 비관해 일가족 3명이 자살한 사건을 계기로 추진됐다.

지난해 9월부터 올해 1월까지 5개월 간 시와 사단법인 한국지적장애인복지협회 광주시협회 등 발달장애인 관련 단체가 1000명의 1~3급 발달장애인과 보호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실태조사는 총 9개 유형 127개 문항(보호자용 8개 115문항, 당사자용 1개 12문항)으로 구성됐다.

설문조사 분석 결과, 장애진단 이후 가장 어려웠던 점에 대해서는 28.3%가 ‘지원서비스 정보 접근성’이 미흡하다고 답했고, 일상생활에서 어느 정도 도움이 필요한가에 대해 73.7%가 상시 도움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또한, 주보호자가 장애자녀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시간은 월평균 8시간이고, 59.3% 장애자녀 보호를 위해 퇴직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취업중인 발달장애인 중 단순노무 종사자는 56.2%이며, 월평균 임금은 40여 만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생계비 외에 장애로 인해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월평균 84만원 가량이고, 설문 응답자 중 62.9%가 평상시 신체·정신적 폭력에 자주 노출되고 있다고 응답한 반면, 권익보장을 위해 공공기관에 도움을 요청한 경험은 20.0%로 낮게 나타났다.

이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과제 방안으로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 지원 기반 구축을 위한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설치’ ▲주보호자의 돌봄 부담 경감을 위한 ‘활동지원서비스 확대’, ‘자조모임 활성화, ‘주간보호시설 프로그램 다양화’ 등이 제시됐다.

또한 ▲‘호남권역재활병원을 활용한 건강지원시스템 구축’ ▲다양한 직업군 개발과 함께 맞춤형 직업지원서비스 확대 ▲발달장애관련 전문가를 통한 인권옹호 ▲ 관련 조례 개정 및 발달장애 전담인력 확충 등의 방안도 나왔다.

한편, 시는 결과 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종합해 오는 2월 9일 최종보고회를 열어 정책과제를 확정할 계획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