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가 장애로 인해 차별받은 지역 장애인을 구제하고, 인권침해를 근절하기 위해 ‘장애인 인권침해 방지 종합대책’을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성남시가 발표한 주요 대책은 크게 ▲ 장애인 복지시설 인권 지도·점검 확대 ▲ 장애인 거주시설 인권지킴이단 기능강화 ▲ 장애인 인권증진 정책 거버넌스 체계 확대 등이다.

먼저 장애인 복지시설 인권 지도·점검 확대로 기존 장애인 거주시설만 대상이 되었던 인권점검을 직업재활시설, 복지관 등 모든 장애인복지시설로 확대하고, 장애인 거주시설 인권지킴이단에 인권센터 직원 각 1명을 의무배치 하여 장애인 거주시설 인권지킴이단 기능을 강화한다.

또한 장애인 복지시설 내에서 장애인 인권침해, 불법행위 및 입소자의 위해 행위 등에 대한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장애인 인권증진 정책의 거버넌스 체계를 확대한다.

성남시는 장애인 인권 강화를 위해 2012년부터 ‘성남시 장애인권리증진센터’를 민·관 합동으로 설치·운영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권리구제를 위한 장애인 인권·법률상담 600건, 지역사회 올바른 장애인 인식 확립을 위한 장애인 인식개선교육 250회, 중증장애인의 대상으로 맞춤형 적합 직종을 개발해 고용기회 확대 및 사회통합을 위한 장애인 공공일자리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이번 ‘장애인 인권침해 방지 종합대책’을 체계적으로 시행해 장애인 차별 없는 성남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