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지체 장애인의 인권을 보장하고 편의를 증진하기 위한 전문 연구기관이 문을 열었다.

지난 25일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부설 연구소인 ‘편의증진연구소’가 개소식이 수원소재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개소식에는 경기도 및 유관기관, 협회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 편의증진연구소의 새 출발을 축하했다.

연구소는 ‘장애인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과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시행되면서 장애인의 사회적 참여를 위한 목소리가 커졌지만 장애인 당사자가 느끼는 현실은 여전히 열악한 문제를 없애고자 개설됐다.

연구소는 경기도편의시설기술지원센터 2층에 개설됐으며, 앞으로 위원단 10명과 연구원 20여 명이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을 연구하고 장애인의 보행 및 시설안전 등을 도모할 방침이다.

연구소에서는 장애인과 관련한 연구를 진행, 인권연구, 정책연구, 법률연구, 실무연구 등 분야별로 연구과제가 선정돼 연구가 이뤄진다.

먼저 인권연구는 장애인 인권향상과 함께 편의시설과의 관계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장애인이 편리하게 생활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한다.

정책연구는 장애인 편의시설 정책 및 선진사례 분석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출 예정이며 법률연구는 장애인을 비롯한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정안을 세우는 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또 안전연구를 통해서는 점형 블록, 화장실 손잡이, 촉지도 등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대해 안전상의 문제가 없도록 각종 실험을 통해 세부설치 표준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김기호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회장은 “장애인 등의 편의시설 설치에 대한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지만, 장애인이 느끼는 현실은 아직도 많이 열악한 상황”이라며 “이런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 활동을 하겠으며, 경기도내 50만 장애인을 위해 양질의 연구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아낌없는 격려와 지원 바란다” 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