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 장애인차별철폐 인천공투단은 18일 오후 인천시청 앞에서 장애인차별철폐를 위한 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9대 정책요구안을 즉각 수용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9대 요구안은 ▲장애인활동보조 권리 보장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적극지원 ▲활동보조인 처우개선 ▲장애인 주거권 보장 ▲탈시설 권리 보장 ▲장애인이동권 보장 ▲장애성인 교육권 보장 ▲발달장애인 전환계획 수립 및 노동권 보장 ▲명심원 사태 해결 등이다.

인천공투단은 “몇 해째 해결되지 않고 있는 명심원의 인권침해 문제, 전국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저상버스 도입율, 턱없이 부족한 자립생활 지원과 활동보조 시간으로 장애인들은 차별과 배제 속에 방치된 삶을 살고 있다”며 “장애인들의 자립생활을 지원해야할 자립생활센터들은 국가나 지자체의 지원없이 활동보조 중개 수수료에 의존해 운영되거나 후원금으로 어려운 재정을 해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8.6%에 불과한 저상버스 도입율, 고작 4대뿐인 야간장애인콜택시 등 인천시의 장애인이동권 역시 열악하며, 지난해 인천시가‘2차 교통약자 편의증진계획’을 내놓았지만 시행 첫 해부터 저상버스 도입 예산은 반토막이 나고 말았다는 것.

이들은 “88대를 증차하겠다던 계획에도 불구하고 올해 45대의 예산만을 편성했다. 목표인 저상버스 도입율 39.1%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남은 3년간 매년 230대의 저상버스를 도입해야 하지만 88대 도입 계획조차 지키지 못하는 인천시가 이 계획을 지킬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며 “시는 매년 예산을 핑계로 기본적인 권리 조차 외면당해왔다. 반드시 요구안을 쟁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