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3일 수원역 광장에서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천막 농성을 시작했다.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

“경기도가 발표한 장애인복지 추진 계획(이하 추진정책)은 50만 장애인을 우롱하는 행위다.”

경기도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경기장차연)는 경기도가 15일 장애인복지 추진계획을 발표하자 곧바로 성명서를 내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지난 5월 제시한 요구안을 두고 경기도와 합의점을 도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경기도가 발표한 내용은 전혀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기 때문이다.

경기장차연은 성명서를 통해 “지난 5월 이동권만 예산이 많이 든다는 이유로 답변을 회피하고 담당자 변경으로 인해 더이상 협상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며 “경기도는 지난 14일 당장 천막(농성)을 철거해줄 것을 요청하며 추진정책안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06년부터 장애인 및 교통약자의 이동권에 대한 요구가 일정부분 받아들여진 것은 일보 전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경기장차연과 5월에 합의된 내용이 구렁이 담넘어가듯이 넘어가며 생색내기에 불과하며, '경기도 복지수준이 높아졌다'며 언론플레이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경기장차연은 “교육권과 자립생활, 발달성인장애인, 탈시설 등의 예산을 빼 이동권에 지원하면서 경기도 복지수준을 자화자찬하고 있다”며 “이동권은 교통과가 전담부서임에도 불구하고 장애인복지과로 일원화 해 한보따리로 묶어 원스톱 일원화 시스템 식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기장차연은 “경기도 장애인의 생존권을 말살하는 경기도와 더욱 가열한 투쟁을 전개해나갈 것”이라 밝혔다.

한편 경기장차연은 지난 5월부터 수원역 앞에서 장애인 생존권 및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며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