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도지사 김문수)가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확대 및 활동보조사업 추가 지원 등의 추진계획을 15일 발표했다.

추진계획에는 △장애인 활동보조 서비스 추가 지원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확충 △특별 교통수단 도입 △광역 이동지원센터 설치 △장애인 야학 지원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활동보조 서비스 추가 최대 25시간까지 지원=도내 장애인들은 추가로 활동보조 서비스를 받게 된다. 현재 정부에서 장애 정도에 따라 서비스 시간을 하루 최대 6시간으로 정하고 있어 독거장애인이나 중증장애인의 가정 등의 경우 생활을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했다.

도는 2012년 국가지원 사업과는 별도로 84억 3000만원(도비 17억 1천만원, 시군비 67억 2천만원)의 예산을 편성할 계획이다. 추가 지원되면 국가 지원을 받는 7천여명 중 장애인가구 특성 및 자립생활 실태 등으로 추가급여 대상인 약 3천500명이 월 평균 약 25시간을 추가로 서비스 받을 수 있게 된다.

활동보조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는 2~3급 장애인은 '장애인 생활도우미' 사업을 현행대로 유지한다.

■현재 장애인 콜 승합차 81대에서 571대로 확대=현재 도내 운영중인 장애인 콜 승합차는 81대. 확대를 위해 시군에서 추진하고 있지만 시군의 재정이 열악해 도입률이 저조한 상황이다. 도는 도비 20%를 지원하고 장애인 콜 승합차의 시군 간 이동이 가능하도록 조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장애인 콜 승합차가 300대 이상 확보되는 2013년까지 광역 이동지원센터를 설치한다. 광역 이동지원센터가 설치되면 장애인은 콜택시를 이용하는 것처럼 도내 어느 지역에서나 편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주간보호시설 67개소에서 115개소로 확대=도내 장애인 주간보호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장애인은 하루 평균 1442명. 현재 장애인 주간보호시설은 67개소로 오는 2014년까지 48개소가 확대돼 총 115개소로 늘어난다.

이밖에도 한글문해 및 검정고시 준비를 위한 '장애인 야학'도 운영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소관 부서별로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해 오는 2012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라며 "모든 장애인이 행복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각종 정책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