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공공청사 내 매점에 장애인을 고용하거나, 시각장애인을 직장 내 건강도우미로 활용하는 ‘장애인일자리 확대 정책’을 추진키로 했다.

도는 12일 오전 9시 30분 연천군 청산면 다온마을 행복학습관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 주재로 찾아가는 실국장 회의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취약계층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지원 대책에 따르면 현재 공공분야에 치중하고 있는 장애인일자리 정책의 민간분야 확산을 위한 지원에 나서고, 일부 기관에서 시행중인 장애인일자리 정책을 도입해 공공기관 전체로 확대할 생각이다.

먼저 도는 오는 17일까지 장애인 일자리 발굴을 위한 도임 제안 공모를 실시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협조를 얻어 대기업 중 장애인고용률이 현저히 낮은 116개 기업을 방문해 장애인 고용을 독려하기로 했다.

또한 이천·평택시 등에서 시행하고 있는 장애인 고용 ‘카페’를 개설하고, 민간 기업에서 시행 중인 헬스키퍼서비스 도입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헬스키퍼 서비스는 직원들의 피로회복과 건강증진을 위해 시각장애 안마사를 고용하는 제도다. 현재 삼성전자를 비롯한 일부기업에서 시행 중이다.

한편 지원 대책에는 내년 노인장기요양보험 혜택을 받을 수 없는 노인 1만8400명을 대상으로 신체활동·가사지원 등 ‘재가어르신 돌봄센터 사업’ 추진, 한센인 의료기관 본인부담금 지원 등도 들어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