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저소득 가정을 추가 발굴해 지원을 강화하고 이에 대한 지원 대책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원기준 완화 및 지원수준 상향에 불구하고 공적 지원을 받지 못하며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위기가정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대대적 발굴에 나서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1월부터 각 군·구, 읍면동을 통해 비수급 빈곤층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다. 또한 위기가구에 대한 긴급지원 기준을 영세자영업자의 휴·폐업이나 중한 질병, 부상의 경우에도 생계지원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총재산 9천500만원을 1억3천500만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금년 4월부터는 금융자산도 120만원을 300만원으로 완화할 예정이다.

시는 복지 사각지대의 최저생계비(4인 기준) 133만원의 130% 미만인 빈곤가구에 대한 생필품을 지원하고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수급자, 긴급복지 지원자 및 추가 발굴자 등에 대해서는 별도의 생계안정지원을 위해 특별지원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지원확대 시책이 시행될 경우 전체적으로 약 8만5천800가구에 15만8천147명이 직접 수혜를 받을 것으로 시 관계자는 예상했다.

한편 금번 조사 발굴 및 지원과 관련해 인천시 주관으로 민생안정대책 추진을 위한 지원단, 일선세무서 등 유관기관 합동회의를 지난 1월 30일 시청에서 가진 바 있다.

장애인생활신문 박지연 기자 / 에이블뉴스 제휴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