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 체육위원회와 인천장애인선수위원회(이하 단체)는 인천시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 교체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지난달 29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천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이하 연구소)에서 보조금 부당지출과 후원금 사용 관련 문제가 발생돼 이사장에서 물러난 사태가 있다”며 “인천시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도 부적절한 처신을 했으므로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의성 사무처장은 “연구소 이사장직 사태는 관리 소홀을 인정한 도의적 책임을 지고 자발적으로 그만 둔 것”이라며 “인천시의 지도점검으로 모든 결과가 확증된 것”이라고 밝혔다. 단, 연구소 상주 시 이사회에서 승인한 업무처리비를 후원금에서 위임한 사실은 인정했다.

또한 이들 단체는 “어려운 경제난 속에서 4천만 원에 육박하는 경비를 들여 일부선수와 임원들이 해외시찰을 가는 것과 성과에 혈안 돼 장애인전용체육관 건립을 강행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이에 인천시 체육진흥과 관계자는 해외시찰에 대해 “타 시도의 체육회도 동시에 이뤄지고 있는 사항”이라며 “의회 승인을 받아 이뤄진 적법한 사업”이라고 말했다.

정 처장은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 금메달을 딴 선수 47명과 해외시찰을 함으로서 선수 사기 진작과 격려를 하기 위한 것”이며, “2013년 인천에서 열릴 전국장애인체전에서 종합 우승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자는 의지를 다지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또한 정 처장은 기자회견을 열었던 인천장애인선수위원단은 사단법인 인천시장애인체육회 때 만들어진 단체로 현 장애인체육회에서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회원 선수도 몇 명 없다고 말했다. 이사회를 거쳐 정식 인천장애인선수위원회가 출범할 예정이며, 전국대회에서 입상한 선수로 구성해 선수들 간의 교류, 친목, 조언을 목적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시장애인체육회 관계자는 “장애인전용체육관은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 중 하나로 전문 선수 육성과 합숙훈련의 공간, 비장애인과의 어울림 체육 활성화를 이끌어 나갈 공간”이라며 “시에서 결정하고 추진해 나가는 사항”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들 단체는 지난 6일까지 인천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했으며, 향후 행보에 대한 대책 회의를 통해 정무부시장과의 인터뷰를 추진하는 등 지속적인 요구를 할 계획이다. 또한 문종권 사무국장은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인천시장 및 관계 공무원의 책임을 물을 것이며, 정의성 씨가 그동안 사업을 추진하면서 일부 예산을 부풀려 책정하고, 나중에 일정금액을 되돌려 받은 정황에 대해서 형사고발도 하겠다”고 주장했다.

장애인생활신문 황혜선 기자 / 에이블뉴스 제휴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