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관장 김미경, 이하 실로암시각장복)이 개발도상국 시각장애인 단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개발도상국 장애인 자립을 위한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업무협약을 체결한 단체는 탄자니아의 TLBM(Tanzania Legue of the Blind Moshi Branch), 베트남의 VBA(Vietnam Blind Association), 필리핀의 RBI(Resources for the Blind)다.

실로암시각장복은 탄자니아 시각장애인 교사를 대상으로 점자정보단말기를 제공하고 인터넷 및 정보화기기 활용 교육을 실시해 교수 학습자료 접근에 어려움을 해소하고 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탄자니아 시각장애 학생을 위해 점자교과서 4,000권을 지원한다.

베트남에는 점자교과서 제작에 필요한 비용과 운송비용 등을 지원하고 현지에서 교육된 전문인력을 통해 점자교과서를 제작하여 베트남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현지 시각장애 학생들의 학습 편의를 증진하고 교육기회를 보장하고자 한다.

필리핀에는 음성정보도서관 사업 운영에 필요한 초고속 인터넷 사용료와 함께 전문 오퍼레이터 인건비를 지원한다. 또한 음성도서관 서비스가 필리핀에 더욱 안정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양질의 콘텐츠 발굴 및 제공, 이용자 관리, 시스템 운영 기술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발전 방안에 대해 협조할 계획이다.

문의 : 국제장애인지원센터(02-880-0870~2)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