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이 함께하는 중증장애인 일자리 창출 사업 ‘섬섬옥수’ 카드뉴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종란, 이하 공단)이 8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비대면으로 한국철도공사(사장 손병석, 이하 한국철도),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상균, 이하 국가철도)과 전국 주요철도역 유휴공간을 활용해 장애인 일자리 창출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하루 320만 명이 이용하는 철도역을 사회적 가치를 담은 일자리 창출 플랫폼으로 만들고자 세 기관이 뜻을 함께한 것.

중증 여성장애인 일자리 창출 플랫폼인 ‘섬섬옥수’는 전국 주요 철도역 로비의 유휴공간을 활용해 장애인고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이 중증 여성장애인을 고용해 철도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무료 네일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섬섬옥수’는 지자체 주도형으로 작년 부산역과 올해 6월 익산역에 매장을 오픈한바 있다. 기업주도형으로 새롭게 추진하는 ‘섬섬옥수’ 사업은 현재 설치 진행 중인 대전역을 포함 총 8개 철도역(용산·영등포·안양·오송·김천구미·울산·강릉)을 시작으로 향후 단계적으로 전국 주요 역에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한국철도는 역사 내 유휴 공간 제공, 국가철도는 역사 내 장소 사용승인, 공단은 맞춤형 인력 지원과 장애인고용 컨설팅, 민간(공공)기업은 장애인고용, 매장설치와 운영 등 각각의 역할을 분담해 추진한다.

이를 통해 참여기업은 장애인 고용의무를 이행하고 중증장애인들에게는 안정적인 일자리가 제공되며 철도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는 무료 네일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단에서는 이번 사업을 위해 채용을 희망하는 장애인들의 모집대행부터 맞춤훈련센터를 통한 맞춤형직무교육 제공, 사업장 운영에 필요한 보조공학기기와 근로지원 등 다양한 고용안정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섬섬옥수’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과 기관은 공단 홈페이지(www.kead.or.kr)에서 공고문을 확인한 후 신청서를 내려받아 지원할 수 있다.

신청기간은 오는 11월 6일 24시까지이며 장애인 고용의무 미이행 기업, 기관은 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사회적가치 혁신성장센터 (031-728-7361, 7193)로 문의하면 된다.

공단 조종란 이사장은 “이동의 장소로만 생각했던 철도 플랫폼이 중증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담은 플랫폼으로 재해석 되었다”며 여러 기관이 협업하여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한 결과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