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가 문화재청 의뢰로 ‘근현대문화유산 장애인 분야 목록화 조사’ 연구 사업(연구 책임: 주윤정)을 실시, 한국의 장애인 역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유물을 공모한다.

이 조사의 목적은 장애인의 역사와 밀접히 관련이 있어 오랫동안 보존 및 기억해야 할 유물들을 파악하고, 이러한 유물들의 목록을 만들어 문화재 등록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이다.

목록화된 유물들은 문화재청 자문위원회의 조사를 거쳐서 등록문화재로 선정될 수 있으며, 선정될 경우 보존과 관리를 위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선정되지 않는 경우에도, 보내준 자료는 한국 장애인 역사를 보다 풍성하게 서술하고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만드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장애인과 관련된 유물을 소장한 개인 혹은 기관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대상은 근대 이후 1980년대 이전 제작된 장애인과 관련된 유물이라면 어떠한 것이든 가능하다.

문서나 사진 등 기록자료, 보장구‧의료기기‧생활용품 등 각종 물품들, 장애인의 삶과 관련된 건물 등 시설물에 이르기까지 장애인의 삶을 보여주는 중요한 물건들이라면 모두 공모대상으로 가능하며, 장애인 당사자가 생산‧사용한 물건에서부터 장애인 관련 활동에 활발히 참여한 비장애인 관련 개인 유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혁을 가진 유물들이 모두 공모대상으로 가능하다.

유물을 소장하고 있는 경우 ▲유물 개요: 유물명, 소재지, 소장자/관리자, 연락처 ▲유물 관련 상세 정보: (추정)제작연도, 규격(가로x세로x높이), 수량, 용도, 소장 경위 ▲유물에 대한 간단한 설명: 주요 연혁 및 특징, 유물의 의의 등의 정보와 유물의 사진을 첨부해 윤병훈 연구조교(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bahariyangu@gmail.com)에게 보내면 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연구진 연락처(010-2963-7007)로 문의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