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장애인 부부를 위한 임신·출산 매뉴얼 ‘40주의 우주’와 여성장애인의 임신·출산 등에 관한 영문서적 ‘장애여성 임신 및 출산가이드’, ‘세계장애여성의 건강핸드북’을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40주의 우주’는 임신·출산·양육과정에서 사회적 편견과 정보 부족 등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한 장애인 부부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임신에서 출산에 이르는 40주 동안에 필요한 의학 정보와 함께, 장애유형별 당사자 심층면담으로 확인한 장애인 부부 입장에서 궁금해 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제작에는 대한모체태아의학회(회장 김윤하), 대한재활의학회(회장 김희상), 한국여성장애인연합회(상임대표 박혜경), 국립재활원(원장 이범석)이 참여했다.

책자 발간을 계기로 한국여성장애인연합회는 오는 22일 ‘여성장애인의 자립과 모성권을 위한 학술토론회(심포지엄)’을 개최하고 ‘40주의 우주’ 소개 및 여성장애인의 자립과 건강에 대한 정책 방향을 논의한다.

번역본인 ‘세계 장애여성의 건강 핸드북’은 가난·편견·차별 속에서 자신의 몸을 이해하고 돌보며 가정을 이루고 지역사회공동체를 변화시킨 세계 각국 장애여성들의 경험이 담겼다. ‘장애여성 임신 및 출산가이드’는 임신·출산을 하려는 장애여성을 대하는 의료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40주의 우주’는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보건소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장애인 단체 등 유관기관에 배포됐다. 책자는 보건복지부(www.mohw.go.kr) 및 국립재활원(www.nrc.go.kr) 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김현준 장애인정책국장은 “이번에 발간되는 책자가 장애여성의 임신·출산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지역사회에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사회적 지원체계를 갖추는 노력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장애인 건강권법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에 따라 장애인보건의료센터를 운영하고 장애여성 대상 보건의료서비스와 건강보건관리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