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장애인부모연대 서울지부(이하 서울부모연대)가 31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원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에서 발생한 폭행 사건 및 비리 의혹과 관련 공식 사과와 함께 철저히 관리하지 못한 책임으로 김남연 회장이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0일, 28일 MBC는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의 비리 의혹과 노원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교사에 의한 폭력 사건을 연이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센터에서 근무하는 교사 2명이 센터 내 심리안정실에서 센터 이용자인 발달장애인을 번갈아 폭행하는 등 여러 차례 폭력을 행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부모연대는 노원, 동작, 마포, 성동, 관악, 강동, 성북, 종로, 도봉 등 9개소의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를 각 구청으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서울부모연대는 “폭행을 당한 발달장애인 당사자가 당했을 고통과, 그 가족분들께서 겪으셨을 충격과 분노를 생각하면 백번 천번 머리를 조아리고 사죄를 드려도 부족할 것이다. 정말 죄송하다”라면서 “해당 사실을 인지한 즉시 경찰에 형사 고발했고, 가해자를 직무정지 시켜 피해자와 분리시키는 등의 조치를 취했으며, 시설의 운영권을 구청에 반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폭행사건은 해당 시설의 수탁법인인 저희 서울부모연대가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부모연대 회장은 모든 것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하고, 집행부는 해산하기로 결의했다”고 했다.

아울러 “이번 사건을 계기로 서울시로부터 수탁한 모든 장애인복지시설에 대한 사업 운영 역량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미흡하다고 평가된 사업은 운영권 반납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라고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놨다.

비리 의혹과 관련해서도 “연대 중앙회 차원에서 ‘서울지부 특별감사단’을 구성했고, 지난 27일부터 조사를 시작했다. 조사결과에 따라 부모연대는 책임질 것은 책임지고, 진상을 제대로 파악해 근본적인 대책을 내놓겠다”면서 “외부 인사가 참여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장애인 부모운동의 본령에 충실한 건강한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한 혁신방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