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연맹(DPI)이 오는 19일 오후 2시 30분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이룸홀에서 ‘장애인 건강권 보장을 위한 공공 빅데이터의 구축과 활용방안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빅데이터의 분석 및 통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유엔 장애인권리협약 한국 심의 최종견해에서도 장애인 통계의 부재로 인해 장애인 영향평가의 어려움에 따라 모든 부처와 정책에서 분리통계가 이루어지도록 권고한 바 있다.

또한 건강권법 시행과 장애인의 건강권 보장을 위한 국가주도의 장애인 건강통계 및 빅데이터 구축이 시급히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장애인 건강통계 및 빅데이터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구축 활동하고 있으며, ‘건강보험 빅데이터’로 통용되고 있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서 건강보험 빅데이터 현황 및 장애코드를 분석하고, 장애인 건강권의 유엔 장애인권리협약에 따른 국내법의 쟁점사항에 대해 토론함으로써 장애인 건강권 보장을 위한 공공 빅데이터의 구축과 활용이 확대될 수 있도록 의견을 모을 예정이다.

이날 변용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 선임연구원이 좌장을 맡으며, 국립재활원 호승희 과장이 발제할 예정이다.

이어 경기도 장애인복지센터 이시은 팀장.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이문희 사무차장, 한국척수장애인협회 이찬우 사무총장, 사단법인 두루 이태영 변호사가 토론을 이어간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