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날 특집방송 “2018 ‘대한민국 1교시’ - 우리별을 지켜라!”가 오는 20일 오전 9시 KBS1‧3라디오, 인터넷라디오(KONG)를 통해 방송된다.

2005년에 시작해 올해 열 네 번째 방송되는 ‘대한민국 1교시’는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는 장애이해교육 방송으로 장애에 대한 편견을 해소해 올바른 이해와 인식개선의 도모를 목적으로 한다.

교육부와 KBS한국방송,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가 기획하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후원한다.

올해 2018 ‘대한민국 1교시’는 2017년 ‘다름별’을 구한 태양과 연두가 특별한 능력을 가진 다섯 명의 장애학생들과 ‘차별과 편견에 빠진 지구별’을 구하는 과정을 통해 장애를 가진 친구를 그대로 인정하고 서로 똑같이 대할 때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다는 내용이다.

특히 학생들에게는 보이는 라디오 형태로 제작되어, 전반부는 실제 장애인의 성공사례 영상을 보여줌으로써 장애인도 강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보다 현실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후반부는 인기 BJ ‘도티’의 마인크레프트를 활용한 퀴즈가 준비되어 있으며, 이봉주 선수, 평창 패럴림픽 금메달리스트 신의현 선수, 개그맨 박명수, 개그우먼 이수지가 등장해 학생들이 보다 친숙하고 흥미롭게 장애이해교육에 몰두할 수 있다.

2018‘대한민국 1교시’를 청취한 후에는 전국 초‧중‧고등학생 백일장 초등학생 방송소감문 부문에 30일까지 응모할 수 있다.

영상물 다운로드는 국립특수교육원과 세티넷 홈페이지, 유투브(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채널)에서 가능하다. 이 때 기획위원이 제작한 교수-학습지도자료를 함께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전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장애인의 날 특집드라마 ‘반짝반짝 들리는’이 20일 오후 12시 45분에 KBS2TV에서 상영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문의전화(02-784-9727)나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홈페이지(www.wefirst.or.kr)를 참조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