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이 발간한국내외 장애인정책 동향집 ‘코디슈(KoDDISSUE)’ 제1호 표지.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황화성)은 국내외 장애인정책 동향집 ‘코디슈(KoDDISSUE)’ 제1호를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코디슈’는 장애인정책 분야의 시의성 있는 이슈와 정책현안에 대해 통계, 제도, 정책, 사례, 기존문헌 등을 살펴봄으로써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고, 장애인정책 관련 다른 나라의 사례 및 이슈를 다룸으로써 장애인정책 수립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제작됐다.

제1호는 새정부 장애인정책 공약 총평과 해외 장애인정책 동향 등 2개 부문으로 구성됐다.

새 정부 장애인정책 공약 총평으로는 김용득 성공회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의 ‘새 정부 장애인정책에 대한 기대’, 조한진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의 ‘제19대 대통령선거 정당별 장애인정책 공약의 평가’ 등을 담았다.

해외 장애인정책 동향으로는 한국장애인개발원 이율희 연구원의 ‘일본의 정신장애인 고용의무화’, 조상은 부연구위원의 ‘대만의 새로운 장애판정체계 도입과 현재’, 김민 부연구위원의 ‘미국 Healthy People 2020’, 서원선 부연구위원의 ‘영국의 직업재활 기관인 잡센터 플러스와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김용진 도르트문트대학 특수교육학과 박사의 ‘독일의 연방참여법의 가능성과 한계’, 오윤지 프랑스 파리 12대학 노인복지학 박사과정의 ‘프랑스 새 정부의 장애인정책 공약’ 등 6개국의 장애인정책 관련 내용이 수록됐다.

황화성 원장은 “급변하는 장애인정책 속에서 장애인 당사자를 위한 정책의 입안과 실행에 실질적 도움 을 주고자 국내외 장애인정책 동향집을 발간했다”며 “장애인 관련 업무 종사자와 연구자, 학생들 등 다양한 많은 사람들에게 이번 장애인정책 동향집이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장애인개발원 영문이름의 약자인 KoDDI와 이슈(Isuue)를 따서 만든 이름인 코디슈는 올해 하반기에도 발간될 예정이며, 자료집은 한국장애인개발원 홈페이지(koddi.or.kr) 알림 메뉴의 간행물 코너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