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이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계획에 기반한 직업적응훈련과 취업지원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개발원은 2010년에 개발·보급한 ‘중증장애인직업재활지원사업 운영매뉴얼’과 2015년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계획에 수립을 위한 직업상담과 직업평가 매뉴얼’에 이어, 그 후속과정인 직업적응훈련, 취업(알선), 취업 후 적응지원, 종결까지의 과정을 담아 직업재활서비스의 전 과정으로서 본 매뉴얼을 완성했다.

또한, 정보화 능력과 지식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직종을 반영하고 직종개발을 위한 세부전략을 추가 구성하는 등 최근 장애인 패러다임을 반영했으며,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에 입각한 개념정의, 서비스 과정, 내용과 방법, 서식 등을 제시해 수행기관을 비롯한 비수행기관의 직업재활 서비스 제공의 기준안을 마련했다.

이번 매뉴얼은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보충설명이나 참고사항을 ‘Tip’으로,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Use’로, 직업재활서비스의 중요한 내용과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은 ‘key’로, 각 서비스 용어 외에 관련 법령 및 직업재활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는 서비스 ‘용어+α’로, 각 과정들이 종료될 때마다 ‘Good Job! 점검리스트’를 제공해 과정마다 수행해야 할 목록들을 정리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아울러 매뉴얼은 실천적인 서비스 내용 및 방법, 서비스 과정의 연계, 서비스 과정 별 서식 및 작성방법, 통합관리 전산시스템 활용 등을 제시함으로써 실천현장의 활용성을 높였다. 이에 따라 기관은 기관의 상황·특성을 고려해 수정·보완해 사용할 수 있다.

매뉴얼 보고서는 개발원 홈페이지(http://www.koddi.or.kr/) 자료실 부분의 ‘매뉴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