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한국장애인인권상’ 인권실천부문 수상자 고 오길승 교수, 에이블뉴스 박종태 기자.ⓒ한국장애인인권상위원회

‘2016 한국장애인인권상’ 인권실천부문 수상자로 에이블뉴스 박종태 기자, 고 오길승 한신대학교 교수가 선정됐다.

한국장애인인권상위원회는 ‘2016 한국장애인인권상’ 인권실천부문, 인권매체부문, 기초자치부문, 공공기관부문 등 총 4개 부문 수상자를 30일 발표했다.

먼저 인권실천부문 수상자로는 일생동안 장애인의 평등한 노동권 보장을 위해 직업재활 제도 마련에 애쓴 故오길승 교수와 장애인의 사회참여를 위해 편의시설 문제를 15년간 지속적으로 보도해 온 에이블뉴스 박종태 기자가 장애인 인권 향상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인권매체부문 수상자에는 장애인거주시설의 인권문제를 방송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에 널리 알리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추적 방송해 온 ‘배정훈’PD가 선정됐다.

기초자치부문 수상자에는 지역 장애인이 모든 영역에서 완전한 사회참여를 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서 노력해 온 경상남도 창녕군이, 공공기관부문 수상자에는 장애인단체와 지속적 교류를 통해 장애인의 필요에 맞는 ‘맞춤형 치안시책’을 추진해 온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이 각각 선정됐다.

한국장애인인권상은 UN의 장애인권리선언과 대한민국 장애인인권헌장의 이념을 반영해 장애인 인권에 대한 범사회적 관심을 유도하고, 장애인의 권익을 위해 구체적 실천을 해 온 사람들의 노력을 기념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1999년부터 실시해 오고 있다.

인권실천부문(2명) 및 인권매체부문의 수상자에게는 한국장애인인권상위원회 상패와 상금 1000만원씩 총 3000만원이 지급된다. 시상금은 현대홈쇼핑에서 지원한다. 또한, 기초자치부문은 국회의장상, 공공기관부문에는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상을 시상한다.

올해 한국장애인인권상위원회는 2016한국장애인인권상을 시상하기 위해 38개의 장애인단체와 연대했다. 이 중 실무위원과 심사위원이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위해 서류심사와 심층회의 등 2단계에 걸쳐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한편, 시상식은 오는 12월2일 오후2시 여의도 이룸센터 이룸홀에서 열리며, 가수 케이시의 홍보대사 위촉식도 함께 이뤄진다.

[2017년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공개 모집]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