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국회의사당과 새누리당 중앙당사 앞에서 경상북도의 동일 명칭 법인 허가 철회 1인시위 모습.ⓒ비대위

지난달 경북도가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산하 경상북도지체장애인협회와 동일한 명칭의 신규 법인 설립을 허가한 것과 관련, 경상북도지체장애인협회 사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이는 경북도가 지난달 27일 단체 설립 허가를 승인하면서 시작됐다.

지역에 지장협 산하 경상북도지체장애인협회가 있음에도 사단법인 경상북도지체장애인협회를 승인, 동일명칭의 단체가 존재하게 된 것.

비대위는 즉각 반발했다. 경상북도가 ‘경상북도지체장애인협회’를 명칭으로 하는 신규 법인 설립을 허가해 장애인 단체의 난립을 조장하고 지역 장애인들의 갈등을 심화시키고 있다는 입장인 것.

하지만 도청 측은 “동일한 이름을 가진 단체가 아니다”라며 행정절차상의 문제점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비대위는 동일 명칭 변경을 촉구하며 지난 23일 경상북도 도청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 이후, 현재까지 천막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더해 비대위는 강한 요구를 위해 30일 국회의사당과 새누리당 중앙당사 앞에서 경상북도의 동일 명칭 법인 허가 철회와 김관용 경북도지사의 사퇴를 촉구하는 1인 시위에 돌입했다.

또한 오는 10월6일 오전 10시부터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속해 있는 새누리당 중앙당사 앞에서 지체장애인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집회를 통해 장애인단체의 유사명칭 사용 금지 등을 다시금 촉구할 계획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 까지 경북도청 앞 집회는 물론 서울에서의 1인 시위 및 집회도 계속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