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장애인인권포럼이 오는 6월4일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장애인참정권 이행여부를 중점적으로 모니터링한다고 1일 밝혔다.

앞서 선관위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 장애인 통로 등 편의시설 설치 ▲ 장애인거주시설의 기표소 설치 의무 안내 및 기표소 등 지원 ▲ 점자투표안내문 및 음성투표안내문 제작 ▲ 투표보조용구 제작 ▲ 투표소에 장애인 겸용 기표대 설치 ▲ 투표안내 도우미 배치 ▲ 장애인 선거권자에 대한 투표안내요령 리플릿제작 및 배포 등을 반영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 인권포럼은 이 같은 내용을 토대로 장애인참정권 이행여부를 모니터링하며, 미흡한 부분이 있을 시 선관위에 개선 요청을 할 예정이다.

특히 거소투표가 이뤄지는 장애인시설에서 발달장애인과 중증뇌병변장애인을 대신한 대리투표를 할 수 없도록 별도의 외부참관인이 투표과정을 지켜볼 수 있도록 요청할 계획이다.

인권포럼 관계자는 “다행히 이번 지방선거의 부산지역 투표소 800여곳 모두 이동약자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1층에 기표소를 설치할 예정으로 접근성은 예전에 비해 좋아졌다”면서도 “장애인참정권 부분은 선거때마다 나오는 문제다. 여전히 개선돼야할 부분이 많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