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센총연합회가 ‘한센인에게 사랑과 희망을’이란 주제로 5일 오후6시 여의도웨딩컨벤션에서 ‘2013 대한민국 한센인 대회’를 개최한다.

한센인은 질병에 의한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인권침해는 물론 저소득, 노인, 장애 등 복합다중의 위기환경에 노출된 대표적인 사회 소외·취약계층으로, 현재 우리나라에는 1만 4천여명이 전 세계적으로는 1천600백만명이 사회로부터 소외된 채 살아가고 있다.

이 날 행사에는 한센특별법 제정 및 예산 지원 등으로 한센인 복지증진에 크게 힘써 온 김춘진, 주승용 의원과 국회 보건복지위원인 신경림, 문정림 의원, 보건복지부 등 총 4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특히 이날 한센인 및 그 가족의 인권과 복지증진을 위해 기여한 국내외 인사 또는 단체에게 수여되는 ‘2013 대한민국 한센대상’ 시상식이 열린다.

특별상을 수상하는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행복학습마을, 자립기반조성, 주거환경개선, 산업단지조성, 의료지원 등 한센인을 위한 맞춤형 사업을 전개해 한센인의 인권과 복지증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외에도 언론부문에는 김형진 AP통신 기자, 홍보부문에는 김도현 KBS한국방송 성우, 복지부문에는 국승훈 국립소록도병원 행정사무관과 정희용 하동군 보건주사, 보건부문에는 전라북도 보건의료과 노춘승 주무관이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을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