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재단 2013논문지원사업 ‘장애의 재해석’ 계약 및 증서 전달식.ⓒ한국장애인재단

지난 14일 한국장애인재단 회의실에서 2013논문지원사업 ‘장애의 재해석’ 연구자들의 계약 및 증서전달식이 진행됐다.

“장애의 재해석”은 한국장애인재단이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장애’에 대한 연구활동이 활성화되고, 장애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반영된 연구물이 생성될 수 있도록 논문 연구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장애를 주제로 한 논문이라면 모든 학문분야에서 연구가 가능하며, 석박사뿐만 아니라 중고생, 장애인, 활동가, 일반시민 등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2013년 논문지원사업 ‘장애의 재해석’은 장애에 대한 다양한 연구에 관심을 가진 총 5팀의 연구자가 선정되었다.

선정된 5팀의 연구주제는 ‘장애뉴스: 틀짓기 이론과 심리적 언어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주시청시간대 공중파 장애인 뉴스분석(서영남)’,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촉진하는 장애인정책 요인의 변천(이상호, 전정식)’, ‘장애를 넘어 춤추는 사람들: 춤추는 장애인 개념과 실태, 가능성 탐색(홍애령)’, ‘장애의 일상성 탐구: 청각장애를 중심으로(박동진)’, ‘신문사설을 통해 살펴본 장애인에 대한 미디어 담론분석: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의 사설을 중심으로(서희정)’이다.

앞으로 5팀의 연구자들은 총 200만원의 연구비 지원과 함께 2월부터 8월까지 약 6개월의 기간동안 장애관련 전문 자문위원들의 자문을 받으며 연구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어 11월말 '2013 장애의 재해석' 연구 결과물들을 공유하는 논문발표회와 논문집 출판이 진행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