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석에 앉았다 일어서기는 어렵고 힘들었지만 그 외에는 별 문제없이 아침부터 다음날 새벽까지 이를 악물고 일을 했기에 늘 1등을 했다. 택시운전을 하면서 제일 밉고 괘씸한 사람은 차비를 안 주고 달아나는 사람이라고 했다. 운전에는 별 문제가 없었지만 그는 재빨리 일어나서 도망자를 쫓아갈 수가 없었던 것이다. 요금문제로 시비가 붙으면 처음에는 경찰서로 데려가 보기도 했으나 결국에는 돈도 못 받고 시간만 허비하는 것 같아서 그만두었다.

옛친구가 좋은 대학동문들. ⓒ이복남

한 번은 범일동에서 동래까지 간다는 50대 남자를 태웠다. ‘돈이 없으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남자는 농담처럼 그에게 물었기에 ‘돈이 없으면 택시를 안 타야지요.’라고 대답했다. 동래에 도착하자 남자는 돈이 없다면서 그냥 가버렸다.

“그 남자를 잡으러 갈 수도 없고 멍하니 바라보는 해바라기 내 신세가 참 처량했습니다.”

그러면서 다른 장애인들과 차츰 알게 되고 지역단체 활동도 하게 되었다. 그런데 장애인단체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알고 보니 다른 장애인들의 권익을 위해 일한다기 보다는 자신의 이득과 영달을 위한 것 같았다. 자신은 그러지 않겠다고 스스로 다짐을 하면서 5년 동안 일했던 E택시회사를 그만두고 장애인단체를 맡아보니 기존의 벽이 너무 높은 것 같았다. 아무 소득도 없으면서도 단체끼리의 통합이나 합동은 더 어려워 보였다.

그는 돈을 벌어야 했기에 다시 S택시회사에 취업을 했다. 그가 운전을 할 때는 보통 1차제를 했는데 아침부터 15시간 정도는 일을 해야 사납금을 맞추고 약간의 돈을 벌 수 있었다. 다시 택시 운전을 한 지 1년 쯤 지난 2011년 9월 30일 새벽, 일을 마치고 세차하고 집에 가서 아침밥을 먹은 뒤 금곡동에 있는 문화연수원에서 9시부터 실시하는 보수교육을 받고 12시 30분쯤에 일어나려니까 어지러웠다.

괜찮겠지 별걱정 없이 집에 오는 길에 볼일 보러 한군데 들렀는데 말이 어눌하게 잘 안 되는 것 같았다. 밤샘한 탓이라 싶어서 빨리 집으로 와서 일찍 잤다. 그리고 다음 날 아침 일을 나갔다. 손님이 그에게 뭐라고 해서 그가 대답을 했는데 손님은 그의 말을 잘 못 알아들었는지 다시 물었고 그가 다시 대답을 하자 손님은 그를 빤히 바라보다가 고개를 갸우뚱했다. 그는 말을 했지만 목소리가 나오지 않았던 모양이다.

장애인등반대회 참여. ⓒ이복남

그런데 약간 어지럽고 말이 잘 안 되는 것 외에는 죽을병도 아니었기에 월요일인 10월 3일에 스쿠터를 타고 근처 한의원으로 갔더니 그를 진맥한 한의사는 빨리 큰 병원으로 가보라고 했다.

“그 때까지만 해도 내 병이 얼마나 심각하지 몰랐습니다.”

다음 날이 되어서야 동의의료원으로 갔는데 당장 입원하라고 했다. 그는 왜 입원까지 해야 되는지 몰라서 어리둥절했다. 의사는 ‘꼭 죽을병에 걸려야 입원 하느냐면서 당장 입원하고 MRI를 찍으라고 했다. MRI결과는 뇌혈관이 두 군데나 막혀있는 뇌경색이었다. 필자가 그를 만나서 인터뷰를 하는데 말이 약간 어눌했었다. 그 때 온 뇌경색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입원해서 치료를 받았는데 일을 못한 것은 고사하고 입원비가 부담이 되었다. 그래서 요양급여신청을 했는데 1주일을 기다려도 회신이 오지 않았다. 병원에는 입원비가 부담이 되니 요양급여승인이 날 때까지 통원치료를 하겠다고 말하고 퇴원했다.

두 달 후에 근로복지공단에서 회신이 오기를 요양급여는 불가하다고 했다. 그의 뇌경색은 고혈압과 당뇨로 인한 평소의 지병이므로 안 된다는 것이다. 그는 재판을 청구했다.

“변호사를 선임할 돈이 없다 했더니 법원에서 국선변호사를 선임해 주데요.”

부산시의회 의장상 받는 김규인 씨. ⓒ이복남

1심에서는 승소했는데 근로복지공단에서 항소하여 재판 중이란다. 이번 재판에서도 이기겠지만 근로자를 위해서 설립 된 공단이 근로자의 권익을 지켜 주어야지 누구를 대변하는지 모르겠다며 분노했다.

그는 죽기 전에 해야 할 일이 있다고 했다. 그의 고향인 경남 의창군 동읍에 가족묘가 있기는 한데 남의 땅에 묘를 쓴 거라 늘 미안한 마음이었는데 몇 해 전 의창군에서 연락이 왔었다.

“군에서 ‘우리 땅 찾아주기 운동’을 하고 있는데 의창군 동읍 고향에 우리 땅 240평이 있다는 겁니다.”

상산김씨(商山金氏)의 가족묘가 우리 땅이었다니 꿈만 같은 일이었다. 그런데 그 가족묘에도 할아버지는 시신이 없는 가묘를 썼다. 그의 할아버지 김병호(김秉灝)는 1906년생으로 만주 봉화에서 독립운동을 하셨다는데 자료가 부족하다하여 아직 독립유공자로 지정을 못 받고 있단다. 봉화에 있다는 할아버지의 묘소도 한번 찾아보고 꼭 독립유공자로 지정받고 싶단다.

또 하나는 그의 딸도 아버지의 뒤를 이어 K대학교 연극영화과를 나오기는 했지만 현재 아버지의 모습을 보고는 배우가 아니라 다른 길을 걷고 있다. 그렇지만 그는 장애인예술단체라도 설립해서 못다 핀 꽃한송이라도 가꾸고 싶단다. 젊은 시절 그의 꿈은 연극배우였는데 장애인이 되고서여 다시금 그 꿈을 뒤돌아 보게 된 것이다. 지금은 소송이다 뭐다 해서 복잡한 상황이지만 여유가 되면 배우의 꿈을 가진 장애인들에게 그 꿈을 꼭 실현시켜 주고 싶단다. <끝>

* 이복남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하사가장애인상담넷(www.gktkrk.net) 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내 이웃이 행복하지 않는 한 나 또한 온전히 행복할 수 없으며 모두 함께 하는 마음이 없는 한 공동체의 건강한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 우리는 함께 살아가야 할 운명공동체이기 때문이다. 아름답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진 자와 못 가진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평등하게 공유할 수 있는 열린사회를 건설해야 한다. 쓸모 없음을 쓸모 있음으로 가꾸어 함께 어우러져 나아갈 수 있도록 서로 사랑으로 용서하고 화합하여 사랑을 나눔으로 실천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복남 원장은 부산장애인총연합회 사무총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하늘사랑가족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하사가장애인상담넷www.gktkrk.net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