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연 주무관과 안내견'온유'.ⓒ서울특별시

너도나도 출근을 서두르는 바쁜 아침, 서울시청으로 출근하는 새내기 공무원 최수연 주무관의 출근길 풍경은 조금 이색적이다. 1급 시각장애인인 그녀의 곁에서 눈이 되어주는 안내견 ‘온유’가 동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안내견과 함께 근무하는 서울시 최초의 공무원인 최수연 주무관(29세)은 작년부터 그녀의 곁에서 눈이 되어주고있는 안내견 ‘온유’와 함께 지난 9월부터 서울시 장애인자립지원과에서 저소득 중증장애인 전세주택 제공사업과 교육에 관한 업무를 보고 있다.

시청 1층 장애인자립지원과에 한켠에 있는 최 주무관의 자리엔 앞이 보이지 않는 그녀의 업무수행에 불편이 없도록 서울시가 마련한 광학문자판독기, 전자독서확대기, 점자라벨기 같은 시각장애인 정보통신 보조기기들이 눈에 띈다.

옆자리엔 그녀의 눈이 되어주는 안내견 ‘온유’를 위한 공간도 따로 있다.

특히 서울시는 작년에 ‘장애인 희망서울 종합계획’을 발표, 이전까지 서울시 공무원 시험 채용인원의 장애인 비중을 3%에서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높은 10%까지 늘리고 전맹 시각장애인의 시험시간을 일반 시험시간의 1.5배에서 1.7배로 늘려서 최수연 주무관 같은 사회적 약자의 공직진출기회를 대폭 확대했다.

아울러 시는 최 주무관뿐만 아니라 기존의 다른 시각장애인 공무원들에게도 점자정보단말기 등 보조기구를 제공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기존에 여러 부서를 거쳐서 보조기구를 신청해야 했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인사과에서 일괄적으로 보조기구를 마련해 장애인 공무원들의 편의를 강화할 예정이다.

최수연 씨는 13세에 갑작스런 시신경 위축으로 시력을 잃어 앞을 볼 수 없게 됐다. 중고등학교를 특수학교에서 졸업하고 대학과 대학원에서 교육학을 전공한 그녀는 공무원 시험이 장애인들을 위해 점자시험지, 음성지원 컴퓨터 등 다양한 편의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접하고 공무원의 꿈을 키우게 됐다.

그녀는 시각장애인복지관과 시각장애인 학습지원센터에 수험교재를 점자 및 파일로 제작해줄 것을 의뢰해 2년 동안 이 교재로 공무원 시험 준비를 했고, 2012년도 가을 서울시 공무원 공개 경쟁 임용시험에서 당당히 합격, 서울시 일반행정 7급 공무원이 됐다.

그녀는 “공무원이라는 직업은 나와 세상을 연결하는 ‘희망의 다리’다. 세상 주변을 맴돌던 내가 세상으로 나아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당당하게 일어설 수 있도록 해줬기 때문”이라며 “이제는 내가 ‘희망의 다리’가 돼 자립에 어려움을 느끼는 장애인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며 당찬 포부를 밝혔다.

최수연 주무관과 함께 근무하는 장애인자립지원과 직원들은 그녀 덕분에 더불어 사는 삶의 기쁨과 장애인자립의 참의미를 알아가고 있으며, 안내견 ‘온유’는 격무로 지친 직원들의 마음을 힐링해주는 사랑스러운 부서의 일원이 되어가고 있다고 말한다.

특히 지난 10월 29일 서울시청을 시민들에게 전면개방했던 ‘청사 개방의 날’ 행사에서 안내견 ‘온유’는 시청을 방문한 시민들의 사랑을 독차지하며 시민들이 평소 낯설게 느끼던 안내견에 대해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최수연 주무관은 “나와 온유가 살아가는 삶의 유형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주고 우리가 사회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배려해 준 서울시에 감사하다”며 “나와 온유의 삶이 어려움을 겪는 다른 이들에게 희망이 되고, 사람들의 생각을 변화시키는 좋은 시작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강종필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서울시청에 안내견을 동행하고 근무하는 최초의 직원인 최수연 주무관이 앞으로 공직에 진출하고자 하는 많은 장애인들의 희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서울시에서는 최수연 주무관을 계기로 장애를 가진 공무원들이 불편 없이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