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변용찬 원장.ⓒ한국장애인개발원

전국의 장애인과 장애인가족 여러분!

계사년(癸巳年)의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여러분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더불어 지난 한 해 동안 보내주신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총선과 대통령 선거가 함께 치러진 지난 해에는 장애인복지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습니다. 특히 자립생활 이념의 확산과 장애인활동지원제도 확대, 장애등급제 폐지, 발달장애인법 제정 등이 주요 이슈로 부상하면서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진지한 고민과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작년 10월 29일부터 11월 2일까지 인천 송도에서 열린 '2012 UN ESCAP 정부간고위급회의'에서는 향후 10년간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장애인 권익 실현을 위한 에스캅 회원국의 정책 추진 방향을 제시한 ‘인천전략’을 선포하였습니다. 인천전략 선포에 따라 향후 우리나라는 아·태지역 장애인 관련 단체 및 국가 간 협력을 주도하고, 아·태지역 장애인의 권익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게 될 것입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장애인정책 선도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하여 지난 해에는 조직을 정비하였고, 정책연구사업, 중증장애인직업재활사업, 장애인 일자리 개발 및 우선구매사업, 편의증진 및 BF인증 사업 등 각 사업의 내실화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러한 기반 위에서 2013년은 우리 개발원이 장애인 정책개발 및 자립지원 중추기관으로서 한 단계 더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장애인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장애인개발원에서는 정책연구사업 강화, 직업재활과 편의증진 및 BF인증 등 정책사업 확대, 국제협력 강화, 경영시스템 선진화 등 더욱 노력하는 기관이 되겠습니다.

먼저, 정책연구사업 분야입니다. 최근 탈시설화 등 자립생활의 강조, 소득보장 및 의료보장, 장애등급제도폐지 등 장애판정 관련 제도 개선, 지적장애인 및 발달장애인의 가족지원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장애인의 욕구가 분출하고 있습니다. 우리 개발원은 이러한 장애인복지 패러다임 및 환경변화에 따른 장애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연구 개발과 지원으로 정부와 민간의 가교역할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금년에는 장애인지예산 도입방안 연구, 장애인 건강권 확보방안 연구 등 제도개선분야 연구를 수행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의 실현을 위하여 중장년층 장애인의 노후 대비 관련 연구, 중증 성인장애인 자녀를 둔 가족 지원 연구 등 성인장애인과 가족에 대한 정책 연구를 수행하겠습니다.

지난해 발족한 장애아동 및 발달장애인지원센터의 확대를 통해 그동안 소외되었던 장애아동 및 발달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장애아동 및 발달장애인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개선 연구 및 효율적인 정보제공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아울러 청각장애인, 발달장애인 등 장애유형별 연구도 강화하겠습니다. 직업재활과 장애인의 이동 편의 증진 관련 연구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의 권리보장과 권익 증진을 위한 여러 법률과 제도의 안정적인 연착륙을 위해 장애인 권익증진 모니터링 연구 및 활동에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둘째, 정책사업분야입니다. 중증장애인의 경제적인 자립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직업재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지난해 우리 개발원은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장애인 일자리를 개발한 바 있으며,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촉진 및 판로확대를 위한 여러 홍보활동과 수의계약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전국 190여개 중증장애인 직업재활지원사업 수행기관에 대한 지원 등 장애인 소득향상을 통한 자립기반 조성에 힘써왔습니다.

올해는 중증장애인 생산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장애인 생산품의 품질 향상과 포장 디자인 사업 등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중증장애인 일자리의 지속적인 개발뿐만 아니라 안정적 직업유지를 위한 직무지도원 지원 등 취업 후 서비스의 확대, 중증장애인 직업재활 지원사업 수행기관에 대한 평가시스템 정착 등 장애인 일자리 관련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중증장애인생산품 시설지정기준 연구 및 공공기관과의 수의계약업무 확대와 중증장애인 생산품 정보화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우선구매제도의 정착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장애인의 이동권과 주거권 등 편의증진 사업의 내실화를 통해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물리적인 장벽을 해소하여 장애인의 사회참여를 확대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올해에는 장애인ㆍ노인ㆍ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에 따라 공공시설 등의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대규모 전수조사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성공적인 조사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그리고 올해로 시행 6년차를 맞는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인증제’에 대한 교육 홍보 확대로 모든 시설물의 보편적 BF(Barrier Free)화에 기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국제협력 분야입니다. 금년에는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장애인복지정책 비교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장애인 정책의 국제비교 연구도 수행할 계획이며, 장애인백서와 함께 장애인개발원의 핵심적인 연구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더불어 ‘제3차 아․태장애인 10년(’13 ~ ‘22)’의 선도국으로서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장애인 정책지원을 위한 국제학술세미나 개최 등 인천전략의 성공적인 수행을 지원하기 위한 국제협력 기능을 강화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유관기관과의 업무협약체결 등 대외기관과의 협력강화로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사업운영의 효과성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한 성과평가체계 고도화 및 ERP시스템 구축을 통한 경영시스템 선진화를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전국의 장애인과 가족 여러분! 그리고 임직원 여러분!

공공기관의 존립은 명확한 미션과 고객으로부터의 신뢰가 있을 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지난 해 말, 2013년 새해를 준비하며 장애인개발원의 미션인 ‘장애인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열정', '신뢰', '변화'를 장애인개발원이 추구해야할 핵심가치로 설정한 바 있습니다. 열정적인 업무추진을 통해 신뢰받는 개발원이 되고 장애인이 행복한 사회로의 변화를 이끌어내겠다는 다짐입니다.

장애인개발원 임직원들의 열정과 장애인 여러분들의 지지가 함께 모여진다면 우리가 꿈꾸는 '장애인이 행복한 세상'이 훨씬 더 빨리 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장애인개발원 임직원 일동은 올해도 여러분과 함께 호흡하며 더욱 열심히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계사년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가득하기를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3. 1.

한국장애인개발원장 변용찬

[댓글열전]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바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