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 시민위원회'에 위촉된 배융호 위원.ⓒ에이블뉴스 DB

서울시 청계천 시민위원회에 장애인 당사자가 빠져있다는 지적이 일자, 시가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23일 청계천 복원을 위해 구성된 ‘청계천 시민위원회’에 장애인 당사자 배융호씨를 포함해 총 26명을 위촉했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달 28일 청계천 일대의 역사유적과 생태 현장을 직접 살핀후, 청계천 복원을 위한 ‘청계천 시민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후 발표된 위원회 명단자 중에는 장애인 등 이동약자의 접근과 보행권을 살필 장애인 당사자 시민위원이 빠져있다는 서울시의회 이상호 의원의 문제제기가 나온 것.

이상호 의원은 지난 20일 성명서를 통해 공공사업 시행 시 계획단계부터 사회적 약자의 참여 보장이 필수적이라며, 시민위원회에 장애인당사자를 참여시켜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이에 서울시 관계자는 “아무래도 여러분야 분들이 위원회로 구성이 돼서 참여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으로 모아져 이를 검토 후 받아들이게 됐다”며 “배 사무총장이 앞서 많은 분야에서 활동한 바 있어 위촉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청계천 시민위원회에 위촉된 배융호 위원은 현재 장애물없는 생활환경 시민연대 사무총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