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광주광역시 북구 반다비체육센터 개관식에서 주요내빈들이 테이프 커팅식에 참여하고 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대회’의 유산사업인 반다비체육센터 150개소 건립 사업 중 제1호 센터인 광주광역시 북구 반다비체육센터가 18일 개관했다.

반다비체육센터는 평창 동계패럴림픽대회의 성공적인 개최 이후 수립된 장애인생활체육 활성화방안의 핵심 정책으로, ‘일상에서 즐기는 생활밀착형 장애인체육시설로 장애인이 우선적으로 이용하되, 비장애인도 함께 이용하는 사회통합형 체육시설’을 의미한다.

이러한 실제적인‘패럴림픽 유산’ 사업은 전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힘든 대규모 장애인체육 인프라 구축 사업으로 이번 개관식 참석을 위해 앤드류 파슨스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위원장이 직접 방한을 결정했다.

개관식에는 파슨스 위원장 외에도 대한장애인체육회 정진완 회장, 광주광역시 강기정 시장, 조오섭 국회의원, 광주 북구 문인 청장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18일 광주광역시 북구 반다비체육센터 개관식에서 앤드류 파슨스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위원장(사진 왼쪽)과 정진완 대한장애인체육회 회장(오른쪽)이 축사를 하고 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광주 북구 반다비체육센터는 광주교육대학교 제2운동장 부지에 연면적 4621㎡, 지하1층~지상2층 규모로 신축됐다.

1층에는 수영장(6레인), 아동풀(3레인), 가족샤워실, 보호자대기실, 강사실, 샤워실 및 탈의실, 체력단련실, 카페, 스포츠용품점 등이 있다. 2층에는 보치아·배드민턴 겸용의 다목적체육관, 북구장애인체육회, 북구시설공단사무실, 공동육아나눔터, 반다비정원 등이 자리잡고 있다.

파슨스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평창 패럴림픽의 유산사업으로 150개의 생활밀착형 스포츠센터인 반다비 체육센터를 짓는 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결단”이라며 “반다비 체육센터를 통해 수많은 장애인들의 삶과 그들의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에 놀라운 변화를 가져올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진완 회장은 “광주 북구 반다비 체육센터가 지역 장애인 생활체육의 거점이 되고, 향후 도래하는 모든 반다비 체육센터의 운영모델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우리가 가진 장애가 더 이상 장애가 되지 않는 행복한 대한민국 장애인체육 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