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오후 4시 30분(현지시간) 이탈리아 발테리나 손드리오시 주세페 가리발디 광장에서 열린 ‘2019 발테리나 동계농아인올림픽대회’ 개회식에서 우리나라 선수단이 입장하고 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2019 발테리나 동계농아인올림픽대회(이하 데플림픽)’가 지난 12일 오후 4시 30분(현지시간) 이탈리아 발테리나 손드리오시 주세페 가리발디 광장에서 개회식을 갖고, 열흘 동안의 열전에 들어갔다.

19회째를 맞은 이번 대회는 오는 21일까지 전 세계 33개국 선수단 1000여 명이 6개 종목에서 선의의 경쟁을 벌이게 된다.

우리나라는 알파인스키, 크로스컨트리, 스노보드, 컬링 등 4개 종목에 선수 16명, 임원·지원단 34명 등 50명의 선수단이 출전했다.

이날 개회식은 영하의 날씨에 진행됐음에도 세계 각국 선수단의 열정과 환호 속에 뜨겁게 진행됐다.

지난 12일 오후 4시 30분(현지시간) 이탈리아 발테리나 손드리오시 주세페 가리발디 광장에서 열린 ‘2019 발테리나 동계농아인올림픽대회’ 개회식에 참석한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의 선수단. ⓒ대한장애인체육회

알레산드로 사무엘리 데플림픽 조직위원장은 “이탈리아에 온 국가들 모두 환영한다. 좋은 경기를 치르기 바란다”고 환영의 말을 전했으며, 가귀도 제인키아 이탈리아 농아인스포츠연맹 회장은 “농인도 모두 할 수 있다는 뜻으로 이번 대회 주제를 ‘우리는 기회가 필요하다(We need a chance)’로 잡았고, 이를 위해 뛸 것”이라고 다짐했다.

국제농아인올림픽위원회(ICSD) 첸캉 회장은 “첫 대회부터 지금까지 이 자리에 섰던 농아 스포츠인 모두에게 감사하다”며 “농아인의 포부를 보여주는 대회로 우리의 훌륭한 역사가 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특히 이 같은 모든 축사, 격려사는 대형 스크린을 통해 수어로 동시통역돼 전달됐다. 화면에는 국제수어와 이탈리아수어를 전하는 수어통역사 둘이 보였고, 수어를 구사할 줄 아는 연사의 경우 직접 입과 손으로 동시에 말했다.

격려사가 끝날 때마다 박수로 화답하던 농인(청각장애인)들은 개회기를 게양하고 성화 봉송이 완료됐을 때 환호했고, 개회식장에 같이 온 동료 및 오랜만에 국제대회에서 만난 해외 선수들과 인사하며 축제의 기쁨을 만끽했다.

지난 12일 오후 4시 30분(현지시간) 이탈리아 발테리나 손드리오시 주세페 가리발디 광장에서 열린 ‘2019 발테리나 동계농아인올림픽대회’ 축하공연 모습. ⓒ대한장애인체육회

마지막 식순으로 진행된 축하공연은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공연보다 시각적인 요소가 두드러졌다.

네온조명이 들어오는 훌라후프, 곤봉 등 기구나 불을 들고 등장한 댄서들은 드럼과 베이스 소리가 강한 음악에 맞춰 안무를 보였다. 쿵쿵 울리는 소리가 강한 배경음악을 사용해 소리를 전혀 듣지 못하는 청각장애인도 진동으로 음악을 느낄 수 있었다. 이들은 공연 중간에 이탈리아 농아인스포츠연맹과 ICSD 로고를 표현해 박수를 자아내기도 했다.

한편 한국은 13일 이탈리아 산타 카테리나의 피스타 시 디 폰도 스키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크로스컨트리와 마데시모의 치르콜로 아치아토리 마데시모에서 열리는 컬링 경기에 나선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