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경기장의 표지판에 설치된 ‘점자·음성변환용 태그’ .ⓒ조직위

2014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서비스가 경기장에 세계 최초로 지원된다.

2014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회는 5개 경기장(아시아드주경기장, 문학경기장, 도원체육관, 선학국제빙상경기장, 선학하키장)의 화장실과 기능실 표지판에 ‘점자·음성변환용 태그’를 설치했다고 16일 밝혔다.

대부분의 경기장 표지판은 점자를 표기할 수 있는 공간이 제한돼 단순한 정보만을 담고 있어 충분한 정보 제공이 어렵다. 또 후천적 시각장애인의 경우 점자를 모르는 경우가 많아 점자 표지판의 이용률은 저조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조직위는 ㈜보이스아이의 후원으로 국가표준으로 제정돼 활용 중인 시각장애인용 ‘점자·음성변환용 코드’(보이스아이코드)와 ‘NFC(Near Field Communication)태그’를 결합한 ‘점자·음성변환용 태그’를 세계 최초로 경기장에 설치했다.

음성서비스는 해당 장소의 위치 정보, 내부구조, 안내 전화번호와 같은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며, 스마트폰에서 ‘보이스아이’ 어플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안드로이드폰에서는 NFC 기능을 켜고 태그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고, 아이폰에서는 코드를 스캔하면 이용 가능하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