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지적장애인들의 유엔총회로 불리는 글로벌 개발서밋에 참석하는 미얀마의 민주화 지도자 아웅산 수치여사,

전 세계 지적장애인들의 유엔총회로 불리는 글로벌 개발서밋이 오는 30일 2013평창동계스페셜올림픽(위원장 나경원)이 열리는 평창 알펜시아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막이 오른다.

글로벌 개발서밋은 대회사상 처음으로 동계스페셜올림픽을 개최하는 우리 정부와 조직위원회, 국제스페셜올림픽위원회가 합의해 이루어진 것이다.

이번 서밋은 세계의 지도자들이 모여 지적장애인들의 건강과 사회적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국제적 관심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밋에는 김황식 국무총리와 미얀마의 민주화 지도자 아웅산 수치여사, 조이스 반다 말라위 대통령 등 전세계 지도자 300여명이 참가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송상현 국제형사재판소 소장, 심슨 밀러 자메이카 총리, 제레미 헌트 영국 보건부장관, 캐롤라인 모나코 공주, 미 프로농구(NBA) 스타 야오밍, 중국 배우 장쯔이 등이 함께한다.

특히 아웅산 수치 미얀마 민주화 지도자는 29일 서밋 사전모임과 스페셜올림픽 개막식에 참가하고 30일 서밋에서 기조연설 할 예정이다.

수치여사의 서밋 참가는 전 세계 지적장애인들에 대한 그의 관심을 보여줌은 물론 한국과 미얀마의 관계 증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지적 장애인의 빈곤과 사회적 소외의 악순환 근절’을 주제로 정한 이번 서밋은 나경원 조직위원장의 개회사로 막이 오르게 된다.

이어 각 참가자들은 분야별로 조를 나눠 패널 토의를 가진 뒤 ‘평창 선언’, 공동선언문을 채택할 계획이다.

평창 선언에는 일방적 시혜에서 지적장애인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는 지원으로 지적장애인 스스로 주도적 삶을 살아가기 위해 사회적 인식과 제도 개선, 그리고 개별 지원을 넘어서 국제 사회 연대를 통해 그 효과를 증대시키자는 등의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특히 이번 서밋에서는 세계 지도급 인사들이 지적장애인에게 필요한 사안을 직접 확인하고 이를 국제사회 개발도상국 지원 전략과 연계할 방안을 강구할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열전] 세계적 축제 ‘평창동계스페셜올림픽’을 응원합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