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 장애인 최초로 체육학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받게 된 이용로(47) 씨. ⓒ에이블뉴스

“장애를 가져서 못하는 것이 아니라, ‘장애가 있어서 안 한다’고 생각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장애 때문에 할 수 없다고 단정 짓는 건 자신을 가두는 거예요. 도전하는 것은 아름답잖아요.”

휠체어 장애인 최초로 체육학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받게 된 이용로(47) 씨가 장애인들에게 전하는 말이다. 이 씨는 19일 오전 11시 한국체육대학교 필승관 5층 대강당에서 열린 학위수여식에서 체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20대 초반 보디빌더로 일했던 이 씨는 27살에 교통사고로 척수장애인이 됐다. 이후 전공을 살려 공부를 하고자 지난 1997년 장애인으로서는 처음으로 용인대에 입학했다. 이 해는 용인대가 장애인 입학을 허가한 첫 해였다. 이 씨는 학부 졸업 후 국가공인운동처방사 자격을 취득했고, 이어 대학원에 진학해 운동처방분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 씨가 박사학위를 받은 분야는 장애인체육보건 분야다. 특히 장애인이 유산소 및 근력강화운동을 할 수 있는 운동기구를 연구개발해 박사학위를 받게 됐다.

“장애인들의 평균 수명이 비장애인들보다 짧은 편인데, 어떻게 하면 장애인들도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을까를 생각하다가 장애인들을 위한 운동기구를 개발하게 됐습니다. 현재 장애인들을 위한 운동기구가 있기는 하지만 가격이 수천만 원대라 상용화되기는 어려운 실정이죠. 제가 만든 기구는 장애인은 물론 노인, 비장애인, 전문선수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씨가 개발한 운동기구는 ‘플라이에르고미터’(Fly Erometer)라는 제품으로 SNS메디컬에서 올해 안에 시판될 예정이라고 한다.

공부하면서 힘들었던 점은 없었는지 묻자 이 씨는 “한국체대에는 장애인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있는 편인데, 용인대에서 공부할 때는 편의시설이 잘 설치돼 있지 않아 힘들었다. 그리고 운동기구 개발을 위해 실험을 하는 과정에서 고생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그간의 노력 끝에 박사학위를 받게 된 이 씨는 오는 3월부터 오산대에서 강의를 할 예정이다.

한편 19일 학위수여식이 열린 한국체대 필승관 5층 대강당 단상에는 휠체어가 올라갈 수 있는 경사로가 설치되지 않아 이 씨는 휠체어에 탄 채 다른 사람들에게 들려 연단에 올라가야 했다.

이씨는 “모든 대학이 장애인이 편의시설로 인한 제한을 받지 않고 다닐 수 있게 됐으면 좋겠다”며 “한국체육대학교는 장애인 편의시설이 잘 설치된 편인데 이번에는 휠체어장애인이 박사학위를 받는 일이 처음이라 준비가 안 된 것 같다. 이런 일들을 계기로 앞으로는 교내 장애인 편의시설이 점점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사학위를 받기 전 국민의례를 하고 있는 이용로 씨. ⓒ에이블뉴스

척수장애인 이용로 씨가 19일 한국체육대학교 필승관 5층 대강당에서 열린 학위수여식에서 체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에이블뉴스

다른 학위 수여자들과 함께 국민의례를 하고 있는 이용로씨. ⓒ에이블뉴스

학위수여식이 열린 한국체육대학교 필승관 5층 대강당 단상에 휠체어 경사로가 설치돼지 않아 이용로씨가 불편을 겪었다.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