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체육진흥법에 따라 비장애인선수와 장애인선수에게 지급되는 포상금은 동일한 기준이 적용되고 있으나 기업 및 정부부처 등에서 지원하는 격려금의 현격한 차이로 인해 실제 선수들이 수령하는 포상금은 차이가 크다.”

지난 20일 대한장애인체육회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전병헌 의원은 포상금 지급, 연금차별, 실업팀 부족 등 장애인선수들의 열악한 환경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전 의원은 “베이징패럴림픽 출전선수에게 지급된 포상금은 베이징올림픽 출전선수 대비 지도자 50%, 선수 80% 수준이다. 베이징패럴림픽 선수단에 제공된 기업의 후원금은 총 5개 업체 3억4천만원으로 이는 박태환 선수 한 명에게 제공된 3억3천만원 수준에 불과하다”며 “이는 체육계 현실 이전에 우리사회의 비대칭성인 양극화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전 의원은 “국제대회 메달리스트들에 대한 연금 지급은 국민체육공단의 체육인복지사업운영규정에 근거하고 있는데 장애인선수에 대한 차별적 내용을 담고 있는 조항들이 있다”며 비장애인선수에 대비해 80% 수준의 연금을 지급받고 있는 장애인선수들의 실정을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전 의원은 “베이징패럴림픽 선수 77명 중 실업팀 소속 선수는 단 5명에 불과하며 무직이 47명이나 된다. 비장애인 대표선수들의 경우 학생을 제외한 대부분이 실업팀과 프로팀에 소속돼 있다”며 “장애인대표선수들도 실업팀 창단 등 직업적 안정성을 확보해 경기력 향상 및 은퇴 후의 생활 보장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지자체와 정부투자기관, 일반기업들의 자앵인체육 실업팀 창단을 위한 유인책 마련에 고심해야 하며 이와 함께 정부는 실업팀 창단 기업에 고용장려금 확대 등 지원방안 마련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장애인체육회만으로는 이러한 불균형에 대한 시정이 힘드니 대한체육회와 체육국장이 지원해줘야 한다”고 대한체육회측에 지원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