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올림픽파크텔 올림피아홀에서 열린 88서울장애인올림픽 2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는 대한장애인체육회 장향숙 회장. ⓒ에이블뉴스

“지나온 20년이 우리나라 장애인스포츠의 선진화를 위해 노력한 기간이었다면 다가올 미래는 우리나라 장애인스포츠가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모델 개발을 위해 준비하고 매진할 때이다.”

88서울장애인올림픽 20주년을 맞아 15일 오전 올림픽파크텔 올림피아홀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대한장애인체육회 장향숙 회장은 이날 기념행사에 참석한 장애인체육 관계자들에게 이 같이 강조했다.

장 회장은 “88년 서울장애인올림픽 개최 20년 이후 대한민국 장애인스포츠는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 볼 수 없을 만큼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다”며 비장애인 선수들과 동등한 조건에서 운동할 수 있는 훈련시스템, 장애인 체육 발전을 위한 청사진, 내년 경기도 이천에 문을 열 장애인종합체육시설 등을 결과물로 제시했다.

이어 장 회장은 “장애인체육 발전을 위해 오랜 시간 노력과 애정을 아끼지 않으신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더욱 발전하고 많은 장애인들이 스포츠를 통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멋진 세상을 만들기 위해 우리 다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서울장애인올림픽 20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한 미구엘 사가라 IPC 부위원장은 “서울장애인올림픽은 일반올림픽과 동일 장소에서 개최된 첫 번째 대회이며 장애인올림픽(Paralypic Games)이라는 단어가 전 세계에 알려진 계기였다. 또한 주최국의 노력과 열정이 대회의 결과에 얼마만큼 중요한지를 알려준 대회였다”며 “다시 한번 서울의 위대한 업적과 열정을 기리는 오늘 이 자리에 모인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대한장애인체육회는 2008베이징장애인올림픽 2관왕을 차지한 사격의 이지석 선수 등 메달리스트 17명에게 연금 증서를 수여했다.

또한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오후 1시부터 올림픽파크텔 아테네 홀에서 ‘88서울장애인올림픽 개최 20주년의 의미’, ‘장애인스포츠 발전을 위한 등급분류의 방향성’ 등을 주제로 하는 ‘장애인스포츠 발전을 위한 국제정책 세미나’를 진행했다.

올림픽파크텔 올림피아홀에서 열린 88서울장애인올림픽 20주년 기념식의 모습. ⓒ에이블뉴스

2008베이징장애인올림픽 메달리스트 17명이 연금 증서를 수여받은 뒤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기념식 후 아테네 홀에서 열린 '장애인스포츠 발전을 위한 국제정책 세미나'의 모습. ⓒ에이블뉴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