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문화체육위원회 우원식 의원. ⓒ에이블뉴스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IPC) 집행위원 국내후보 선정 과정에서 ‘사전내정’, ‘밀실선정’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1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우원식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대한장애인체육회 국정감사에서 "IPC 집행위원 국내후보 선정 심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밀실선정’임을 입증할 만한 여러 정황이 포착됐다"고 지적했다.

우 의원에 따르면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지난 8월 16일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IPC) 집행위원 선거에 출마할 국내 후보자로 나경원 한국스페셜올림픽위원회 회장을 선정한바 있다.

당시 장애인체육회는 대한장애인올림픽위원회(KPC) 위원들의 무기명 투표 선정 방식을 바꿔 정부와 KPC, 유관단체 추천인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를 조직해 나 회장을 선정했다.

우 의원은 “위원들은 선정 과정에 대한 녹취, 회의록 작성을 거부하고, ‘공정한 심사를 하겠다’는 이유로 국제협력부장 등 장애인체육회 직원들은 퇴장시킨 후 심사를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심사위원들은 이 같은 밀실회의 끝에 만장일치로 나 회장을 선정했으나 이후 장애인체육회가 이들을 상대로 작성한 회의록을 보면 이미 나 회장을 내정해 놓고 요식행위로서 회의를 진행한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고 강조했다.

당시 나 후보의 경력은 과대포장하고 타 후보자는 의도적으로 평가 절하했다는 지적인 것.

우 의원은 “장애인체육회가 정리한 회의록을 보면 후보 중 한사람인 최동익 의원에 대해서는 ‘체육과 정치 분리’를, 장애인사격선수 출신의 김임연 후보에 대해서는 ‘통역과 보호자 없이 활동이 제한적이다’는 이유를 결격사유로 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나 후보에 대해서는 어떠한 정치적 내용에 대한 언급은 없었고, 특히 장애인체육회는 나 후보의 이력을 장애인체육회 이사로 조작한 것으로도 보인다”며 “나 회장의 후보선정을 취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대한장애인체육회 윤석용 회장은 “상식적으로 맞다고 보지 않으나, 선정위원회 위원들이 비밀회의로 결정했기 때문에 선정 번복은 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