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창우의 순례, 비아프란치제나를 가다’ 사진. ⓒMBC

장애인의 날 특집 ‘석창우의 순례, 비아프란치제나를 가다’ 프로그램이 오는 20일 오후 5시 15분 MBC에서 방송된다.

2014년 소치 장애인동계올림픽 폐막식에서 힘찬 서예 크로키 퍼포먼스로 전 세계인에게 환희와 감동을 선보인 화가 석창우. 그는 1984년, 29살의 나이에 2만 2천볼트의 전기사고로 양팔을 잃었다.

그 후 15년간 하루 10시간 이상 자신을 갈고 닦으며 동양의 수묵과 서양의 크로키를 결합한 ‘수묵크로키’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

그런 그가 지난 2019년 이탈리아 순례길에 올랐다. 중세 유럽 가장 중요한 소통로 가운데 하나였던 비아 프란치제나 (Via francigena). 비아 프란체지나는 중세시대 순례자가 영국 캔터베리에서 출발해서 교향이 있는 로마로 가는 길을 의미한다.

영국, 프랑스, 스위스, 이탈리아 4개의 나라를 걸쳐서 가는 총 길이 1800km에 달하는 길. 화가 석창우는 비아 프란치제나의 하이라이트, 이탈리아 구간을 여행하며 듣고 보고 느낀 것들을 화폭에 옮긴다.

수많은 순례자들이 삶에 대한 의문과 갈망, 신에 대한 신념으로 찾는 로마의 바티칸을 시작으로 아름다운 성당에 새겨진 총탄으로 전쟁을 기억하는 도시 ‘비테르보’, 가장 역동적인 중세의 축제 ‘팔리오’가 열리는 시에나, 삶의 풍요와 환희가 넘치는 토스카나를 거쳐 알프스까지.

화가 석창우는 스스로가 순례자가 되어 삶을 돌아보고, 자신을 얽매고 있는 질문과 마주한다.

장애인이 된 지 36여 년. 여전히 남의 도움 없이는 일상을 유지할 수 없고 조금만 오래 걸으면 몸에 균형이 틀어져 고통이 찾아온다.

화가는 극한의 고통을 몸으로 체험하며 처음 붓을 잡았을 때처럼, 한 걸음 한걸음, 온몸으로 나아간다. 그리고 길에서 만난 풍경들을 그린다. 그에게 걷고, 그리는 행위는 스스로에 대한 치유의 과정이다.

순례의 말미, 화가 석창우는 해발 1200m의 오로파 수도원에 도착한다. 중세 시대 전 유럽을 강타한 페스트의 위협으로부터 유일하게 안전했던 곳, 사람들이 자신이 체험한 기적을 그림으로 그려 기증한 기적의 갤러리가 있는 그곳에서 화가는 자신이 체험했던 기적을 중세 고악기 연주자와 소프라노의 합동 퍼포먼스로 남긴다.

삶은 ‘무엇을 위해’,‘어디로 향하는’ 것일까? 그 답을 찾기 위해 향하는 구도의 길. 그 길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풍경들을 화첩에 담고, 경계를 허물어 새로운 예술을 탐색하는 여정. 누구보다 자신의 한계를 뛰어 넘으며 살아온 석창우 화가의 순례길을 동행한다.

‘석창우의 순례, 비아프란치제나를 가다’ 사진. ⓒMBC

‘석창우의 순례, 비아프란치제나를 가다’ 사진. ⓒMBC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