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사여행 : 송산리고분군 출사.ⓒ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협회중앙회, GKL사회공헌재단이 주최하고 사)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가 주관하는 ‘2017 테마가 있는 장애인 가을여행’ 행사가 2017가을 여행주간동안 공주·부여·경주·강진·해남 지역에서 펼쳐지고 있다.

이번 행사는 출사(사진), 버스킹(음악), 화첩(회화)을 테마로 장애예술인과 가족, 자원봉사자 등 180여 명이 참여하는 이번 가을 여행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장벽 없는(Barrier-free) 감성(Deep-feeling)여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난 21일부터 22일까지 충남 공주와 부여지역에서 진행된 장애인 출사여행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을 사진에 담다’라는 주제로 충북사진협회 소속 동호인 및 장애인 아마추어 사진가 21명과 가족, 자원봉사자 등 60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계룡산 도예촌을 찾아 도자체험 및 분청사기의 멋을 렌즈에 담고, 송산리 고분군과 무령왕릉, 정림사지, 부소산성 등에서 단풍이 물드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을 촬영했다.

또한 공산성 야경출사를 통해 별빛으로 수놓은 금강의 아름다움을 카메라에 담고, 나태주 시인과 함께하는 인문학콘서트로 깊어가는 가을밤의 정취에 흠뻑 취하기도 했다.

불국사 버스킹(지체장애인 허준 음악가).ⓒ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

지난 25일부터 26일까지 경주 문화유적지구에서 진행된 버스킹 여행은 ‘천년의 혼을 음악에 담다’라는 주제로 성악가로 활동하는 황영택 씨와 가수 배은주·허준씨, 김지호씨, 발달장애 첼리스트 정다빈씨, 시각장애인 무용가 정다연·이은별씨, 최성윤 마술가 등이 참가해 장애인들의 다양한 예술적 재능을 시민들에게 선보였다.

괴산휴게소를 시작으로 첨성대와 동궁과 월지, 불국사 인근에서 펼쳐진 장애예술인들의 버스킹 여행은 특히 시민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첨성대에서 이들의 공연을 지켜본 경주 시민들은 “천상의 목소리와 첼로 연주에 큰 감동을 받았다. 장애를 딛고 예술가로 서기까지의 고난과 노력이 고스란히 묻어나는 예술의 혼을 느낄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2017 장애인 가을여행을 주최한 GKL사회공헌재단 이덕주 이사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소통하고 함께함으로써 사회가 더 행복해지고 힐링 될 수 있음을 자각하는 시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2017 가을여행의 마지막 테마인 화첩여행은 이번 주 11월1일부터 3일까지 전남 강진과 해남, 진도 지역에서 펼쳐진다.

‘남도의 가을향기를 화첩에 담다’라는 주제를 가지고 수묵크로키의 석창우씨를 비롯해 구수화가 김영수씨, 중견 서양화가로 활동 중인 신현임, 김영빈, 문은주, 문승현씨 등 장애인 화가 21명과 가족, 자원봉사자 등 6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들은 소치(허련) 기념관과 운림산방을 찾아 소치, 미산, 남농, 임전으로 이어지는 남도의 화풍을 감상하고 강진만이 한눈에 들어오는 백련사에 올라 강진청자의 비색을 화첩에 담을 예정이다.

또한 가우도와 울돌목, 고산 윤선도의 고택 녹우당의 풍광과 함께 영랑생가에서 바라보는 남도의 미(美)를 화폭으로 그려내고, 대흥사를 찾아 오색 단풍으로 수놓은 두륜산의 가을을 가슴으로 담을 예정이다.

이번 행사를 주관하는 사)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 조현재 이사장은 “오색 단풍이 물드는 가을에는 국민 모두가 탁! 떠나고 싶지만, 이동수단, 숙박시설, 음식점, 편의시설 등이 취약한 상황에서 장애인들의 단체 여행은 매우 힘든 것이 현실”이라며 “이번 가을여행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인식이 조금이나마 개선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출사여행 모습.ⓒ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