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 2016장애인문화예술축제 리날레 조직위원회가 주최하는 '2016장애인문화예술축제 리날레 IN 서울'이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서울 마로니에 공원 일대에서 열린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장애인문화예술축제는 그 규모와 권위를 인정받아 장애인문화예술인들의 꿈에 날개를 달자는 의미로 ‘리날레(Re-nale)'와 ‘리날레 아트 페스티벌(Re-nale Art Festival)’로 명명하며 예술축제 성격을 가미해 장애인문화예술을 한단계 스테업 하려는 포부를 보이고 있다.

그에 걸맞게 리날레 조직위원회는 장애예술인의 참여를 확대시키고, 장애문화예술인과 관련단체가 주체적으로 참가하며, 대중과 축제를 나누는 장을 만들기 위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먼저 23일 오전 10시 장애인 다큐멘터리 상영을 시작으로 오후 4시30분 서울오케스트라 팀의 식전공연, 이어서 6시 개막식과 천수관음 무용퍼포먼스가 진행된다. 축제는 메인무대를 비롯해 이음스테이지, 퍼포먼스 스테이지 에서 탱쇼, 승가원 사물놀이단, 세자전거, 조금다른밴드의 버스킹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나흘간 진행되는 축제는 각 단체와 장애예술인, 비장애인이 함께 능동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으며, 각종 부스행사와 미술전시, 서예전시, 미디어아트전, 연극, 인문학 강의, 국제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 되어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