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관을 앞둔 이음센터 모습.ⓒ에이블뉴스

오는 9월 개관을 앞둔 장애인문화예술센터(이음센터)를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센터장 임명에 이어 운영방식 조차 투명성이 부족하다는 주장이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전국특수학교학부모협의회 등 8개 단체는 6일 성명서를 통해 이음센터를 특정인사의 전유물이 아닌 정부가 직접 운영할 것을 촉구했다.

이음센터는 장애인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문화예술 창작, 향유, 교육, 교류의 중심축 역할을 할 수 있는 기관으로, 오는 9월 개관할 예정이다.

개관될 센터는 총 600평으로 ▲지하1층 스튜디오 공간 ▲지상1층 상영전시 공간, 안내데스크/북카페 ▲지상2층 기획전시공간 ▲지상3층 커뮤니티 공간, 휴게실 ▲지상4층 스튜디오 공간, 아카이브 공간 ▲지상5층 사무 공간 등으로 구성된다.

센터 운영프로그램으로는 장애예술인 창작 장려, 장애인예술 전문인재 양성 및 육성, 장애인 문화예술 국내외 협력 및 정보 교류, 장애인 문화예술 조사 연구 및 개발 등으로 크게 4가지로 마련될 예정이다.

하지만 이음센터 개관을 앞두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센터장 임명을 공모방식이 아닌 내부 추천으로 진행하는 행태에 이어 운영방식 조차 장애인 단체의 의견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

이들 단체에 따르면, 장애인문화예술사업은 대통령 국정과제로서 그 추진과정에 있어 신중하고 장애계의 의견을 충분히 물어야 한다.

하지만 지난 2월 총 70만원짜리 재산을 가진 재단법인을 급조해 사업의 운영권을 맡기고, 이 재단 이사들마저 장애인예술계를 대표할 수 없는 인사들로 채워졌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

이들은 “56억 혈세를 들여 리모델링하고, 연간 10억원 예산을 운영하는 이음센터 운영권을 70만원짜리 재단법인에 주는 행위는 정부행정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는 작태며, 몇몇 단체와 정부의 담합이라고 단정할 수밖에 없다”며 “담합 및 낙하산 인사 등을 통한 이음 센터의 운영은 장애예술계의 발전은커녕 그 설립의 취지에도 맞지 않는 몇몇 사람의 인사 전횡과 제 주머니 채우기가 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장애인 예술계의 미래를 총괄하게 될 이음센터는 반드시 국가가 직접 운영하고, 센터장은 자격을 장애인당사자로 명확히 규정하고 공모로 투명하게 선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