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는 중증장애인들의 위해 장애인콜택시(이하 부르미)와 시각장애인심부름센터(이하 센터)를 운영,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하지만 일부 운영상의 미숙으로 말미암아 지역 장애인의 불만이 조금씩 커지고 있어 개선이 시급하다.

울산에 거주하는 김모(46세, 시각장애인)씨는 "이동보조를 위해 센터와 부르미차량을 이용할 때마다 불편하고 어딘가 불쾌하기까지 하다"고 토로했다.

그 이유는 다름 아닌 사생활보호가 전혀 이루어지고 않고, 차량을 부르는 것 자체가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자신이 어디에서 차를 타고 어디로 이동하며, 심지어는 특정장소에서 간단한 개인업무 보는 것조차 일부 노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차량을 호출할 때마다 시간소비로 발생하는 통신비 부담도 만만치 않다.

센터차량과 부르미차량을 확인해 본 결과 사생활이 지나치게 노출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부르미 차량의 경우 차량 수배까지 지나치게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어떤 회원이 어디에서 차를 타고 어디로 이동하면 무엇을 하고 다시 차량을 이용한다는 등의 개인적인 일상이 같은 시간에 다른 차를 이용하고 있는 모든 이용자에게 고스란히 노출되고 있었던 것.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런 개인정보유출이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무분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제보자 김모씨는 “내가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어떻게 움직이는지 다 노출되어 있어 정말 개인적인 장소를 가려고 하면 택시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센터와 부르미측면 보다는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일상생활의 비밀유지가 우선으로 보호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센터와 부르미를 이용하는 또 다른 이용자는 “차량이용을 위해 센터나 부르미로 전화할 때마다 누구인지 어디서 어떻게 차량을 이용할 것인지 항상 처음부터 질문, 불필요한 시간과 통신비용이 지나치게 많이 들고 있다”며 “특히 부름이의 경우 차량을 수배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평균 4분이 넘어간다. 휴대폰비용이 만만치 않게 나오고 있으며 그마저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통신비만 날려 짜증이 난다"고 말했다.

또한“한번 이용한 이력이 있을 경우 같은 전화로 전화하면 자동으로 개인신상을 알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 전화응대시간을 줄여주었으면 좋겠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서울시각장애인심부름센터(이하 서울센터)의 경우 이용자들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 이용자의 개인사생활정보(이름, 전화번호, 출발장소, 도착장소 등)를 실제로 이동할 기사에게 문자로 전송, 사생활침해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접수 시에도 한번 이용한 이력을 토대로 상담하고 그 결과를 문자로 알려주기 때문에 이용자와 서울센터측의 전화 통화 시간은 약 30초가량이면 서비스 신청이 끝나게 되어 있어 이용자의 불필요한 통신비용과 서울센터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효과를 얻고 있다.

이에 대해 (사)울산광역시 장애인복지서비스지원협회의 한 관계자는 “장애인의 사생활 보호에 대한 민원이 접수되어 검토한 결과 사생활침해가 심각하다는 인식하에 올 7월 말경 시스템을 일부 개선, 현재 울산에서 운행중인 부르미차량에는 음성으로 타인의 탑승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없도록 수정을 완료하여 운행중"이라며 전화응대시간이 지나치게 많이 소요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바로콜의 특성상 현재의 시스템을 당분간 유지할 수밖에 없어 개선책을 마련하는데는 시간이 조금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 관계자는 “장애인들이 이용하는 센터차량과 부르미차량이 이런 불편함을 장애인에게 주고 있는지 미처 살피지 못해 미안하다.”라며 “시에서 최우선으로 이용자들의 사생활보호를 위해 도입할 시스템과 현재 사용 중인 시스템에서도 사생활보호가 가능한지 확인하고 최대한 빠른 시간 내 수정할 부분이 있으면 수정하겠다”라고 밝혔다.

*박경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인권 운동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